전과기록 결정적…일부 탈락 모면 공정성 논란

 

새누리당 인천시당 공천심사에서 전과기록이 있는 현직 기초자치단체장이 컷 오프(예비경선) 탈락 대상자로 몰렸다.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회는 공천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와 면접 심사를 벌인 결과, 전과 등 청렴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된 기초단체장 A씨와 B씨가 컷 오프 탈락 대상자로 오르내리고 있다. 이들은 기초단체장에 공천신청을 했다.

A씨는 공직선거법 위반과 조세법 위반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B씨는 사기 전과기록이 예비경선 탈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시의원에 공천신청한 현직 시의원 C씨도 컷 오프 탈락 대상자로 거론됐다. C씨는 과거 업무상횡령의 범죄경력이 걸림돌로 작용했다.

사기 등 전과 11범으로 물의를 빚은 남구지역 시의원 공천신청자인 D씨도 탈락이 확정됐다. 여기에 위증죄로 벌금을 물은 남구지역 시의원 공천신청자 E씨도 탈락 대상자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E씨는 지난 2008년 18대 총선 국회의원 후보자의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다가 선거사무원이 유권자에게 돈을 건넨 사실이 적발되자 국회의원 후보자를 위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거짓 증언했다.

남동구청장에 공천신청한 7명 중 전과기록이 있는 F씨, G씨 등 2명이 탈락됐다. 하지만 논문표절로 구설수에 올랐던 H씨가 탈락 대상자에서 제외돼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이 지역 시의원에 단독으로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I씨도 아내와 이혼한 뒤 위자료를 주지 않기 위해 집에 불을 질러 방화로 실형을 받은 전력이 작용돼 컷 오프 탈락 대상자로 거론되고 있다.

동구청장에 공천신청한 2명의 예비후보는 폭력전과와 해당행위 전력이 있지만 컷 오프에서 통과해 최종 경선을 통해 후보자를 가리게 됐다.

서구청장에 도전장을 낸 5명은 모두 탈락 대상자에서 빠졌다. 하지만 여론조사 등 1차 예비경선을 통해 2명으로 압축하기로 잠정 결정된 상황이다.

새누리당 안팎에서 인천시당 공천심사의 잣대가 당협위원장의 입김에 오락가락하고 있다며 반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중구 시의원에 공천신청한 J씨의 경우, 불미스러운 전력이 있지만 컷 오프에서 통과되고, 같은 지역 구의원에 출사표를 던진 현직 구의원 K씨는 도박전과로 컷 오프에서 탈락했다.

일부 공천신청한 후보자들은 50~100만원을 내고 서류와 면접 심사를 했지만 결국 당협위원장 뒷심이 작용해 선명성이 훼손됐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한편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오는 3일 최종 컷 오프 탈락 대상자를 결정하고, 1차 예비경선 일정을 발표할 계획이다.

박정환기자 hi21@incheonnewspaper.com
정민교기자 jmk2580@incheonnewspaper.com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