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인 영종지구를 특성화한 도시로 개발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관계기관간 실무 협의체가 구성돼 운영된다.

인천시는 서로 다른 기관끼리 개발과 투자유치을 진행하면서 개발계획 난립 및 중복, 투자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영종지구를 체계적으로 조속 개발하기 위해 '항공물류도시 개발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협의회에는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를 비롯해 경제자유구역 개발 승인권을 갖고 있는 재정경제부, 건설교통부와 개발 시행기관인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한국토지공사, 인천도시개발공사, 인천공항세관 등이 참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천시와 공항공사는 협의체 구성에 합의했으며 재경부와 건설교통부 등에는 13일 열린 항공행정협의회에서 안건으로 정해 협의체 운영을 제안했다.협의체는 인천국제공항과 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관광레저단지, 복합도시 등 영종지구내 서로 다른 기관끼리 동시다발적으로 개발과 투자 유치가 진행되면서 발생하고 있는 개발계획 난립, 중복 등을 예방하고 상호 정보 공유와 협의를 통해 조화로운 개발을 추진하자는 취지에서 구성이 추진되고 있다.

운영에 들어가면 영종지역의 항공산업과 물류산업 활성화 방안와 관련 개발에 대해 협의하고 공동 개발 등도 모색하게 된다. 시는 다음주 영종도를 항공물류도시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한국항공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의뢰하기로 했으며 자문기구인 전문가그룹을 협의회 산하에 둬 운영하기로 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유관기관간 인적 정보 네트워크를 형성해 상호 협의를 활성화하고 활성화 방안을 공동 추진하자는 취지에서 협의회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연구용역은 영종지구가 어떤 기능을 띠게 될 것인가에 중점을 둬 재경부가 외국인투자 수요 파악이나 토지이용계획 승인기준을 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구준회기자 jh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