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사망한 A씨의 죽음 계기
사망 진상규명 및 비정규직 고용보장 요구

공동대책위원회

한국지엠 비정규직 A씨의 사망을 계기로 인천지역 시민노동계가 ‘한국지엠 비정규직 노동자 산재사망 진상규명 및 비정규직 고용보장 쟁취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를 출범했다.

이들은 A씨에 대한 사망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비정규직에 대한 고용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9일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북부지청에서는 공동대책위원회를 출범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출범식은 이동익 민주노총인천본부 조직국장의 사회를 시작으로 이인화 민주노총 인천본부 본부장, 양승조 인천지역연대 상임대표등 지역 노동계의 인사들이 모였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8100억의 혈세를 지원받고도 신차투입과 공장정상화 약속은 또 다시 휴지조각이 됐다”며 “고인인 A씨가 일하던 부평 2공장도 2020년부터 2교대로 가동할 것을 약속했지만 무급순환직을 강요당해 격월로 일을 했다”고 규탄했다. 

또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안전보건조치 미이행 등 산업안전법 위반으로 노동부에 근로감독을 요구해 왔지만 노동부마저 이를 외면했다”며 노동부 역시 비판했다.

한국지엠과 노동부에 대해 공동대책위는 ▲유족에게 사죄하고 책임있는 보상 ▲비정규직에 대한 고용보장 ▲A씨의 죽음에 대한 진상과 책임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 및 책임자 처벌 ▲특별근로감독제를 요구했다.

한편 고인이 된 A씨는 한국지엠 비정규직으로 도장업무를 담당해오다 11월 30일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이동익 민노총 인천본부 조직국장은 “고인이 일하던 작업장을 방문했는데 도장업무 특성상 유해물질에 노출될 위험이 있어 해당 노동지청에도 작업환경을 검사하라 요구했다”며 “앞으로 A씨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진상규명에 노력을 다함은 물론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안도 기획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