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락자 불복 무소속 출마 막을 장치 없어

 

새정치민주연합이 6·4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 무공천 원칙을 세우면서 후보자 자질 검증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후보자들은 당 이름 없이 ‘무소속’ 출마가 예정돼 있어 후보자들의 난립도 우려되고 있다.

2일 현재 인천 10개 군·구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현직 구청장이 있는 남구와 계양구, 보수색이 짙은 강화·옹진군을 뺀 6군데 구청장에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예비 후보자 10명이 도전장을 냈다. <표 참조>

 
중구·동구·연수구·계양구·서구 등 4군데 기초단체장에 각각 한 명씩 4명의 예비후보가 무소속으로 등록했다. 이들은 사실상 새정치민주연합으로 통합한 안철수 새정치추진위원회(이하 새정추) 소속 인물들이다.

이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구청장 예비후보는 중구에 3명(강선구·정춘근·하승보), 동구 3명(전용철·이용복·김찬진), 연수구 2명(박재호·우윤식), 남동구 1명(박인혜), 부평·계양구 각각 1명(김현상·조동수), 서구에 3명(전원기·민우홍·권중광)등이다.

그 밖에 중구에 최정철 전 인천시장 비서실장, 연수구 김용재 전 시의원, 남동구에 김기홍 시의원 등도 추가 예비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남구(박우섭)와 연수구(고남석), 부평구(홍미영), 계양구(박형우), 서구(전년성) 등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현직 구청장들이 가세할 경우 상황은 더욱 복잡해진다.

또 군·구의원의 경우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예비후보자 53명이 등록해 무소속 예비후보자로 등록한 19명과 경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표 참조>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일단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예비후보자를 공천하지 않기로 해 후보자 자질론이 불거질 것으로 관측된다.

A구 구청장과 구의원 예비후보자는 지역 내 기업체에 친인척을 취업시켰다가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았다. 이 기업체는 땅을 쪼개 팔면서 당초 마련키로 했던 녹지공간을 조성하지 않아 말썽을 일으키자 기초의원인 이들 예비후보자들은 구의 행정감독을 문제 삼아 감사원 감사를 의뢰하기도 했다.

B구청장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인물 역시 기초의원으로 있으면서 아들을 구청 소속 환경미화원으로 취직시켰고, C구청장 예비후보는 지난 지방선거 때 구청장 선거를 치르면서 선거운동원들에게 일당을 주지 않아 노동법 위반으로 벌금을 물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이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예비후보자를 탈락시키는 등 시의원 공천 기준을 기초단체장이나 기초의원 예비후보자에게도 적용해 솎아 내더라도, 낙마자들은 이에 불복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뒤 바다파랑색 옷을 입고 선거운동을 강행할 가능성이 높은 실정이다.

새정추 측은 기초단체장 후보 내천시 50%지분을 고수할 것으로 전망돼 상대적으로 등록 예비후보자들이 많은 옛 민주당 측 인사들의 무소속 출마가 예상된다. 또 새정추 측은 인천시장 후보를 내지 않는 대가로 당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높은 연수구와 부평구, 계양구, 서구 등지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은 3일 집행위원회를 구성한 뒤 시장과 시의원 예비후보자의 검증 작업을 벌이는 공천심사 기구를 이번 주 내에 구성한 뒤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박정환기자 hi21@incheonnewspaper.com
정민교기자 jmk2580@incheonnewspaper.com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