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제와 폭력을 가르고 - 공명 36.5' 주제로

 

제18회 인천인권영화제(The 18th Incheon Human Rights Film Festival)가 21일 영화공간 주안에서 개막한다.

4일간 진행되는 이번 인권영화제는 ‘표현의 자유를 기치로 대안영상 발굴과 인권감수성 확산’이라는 목표성을 이어가자는 뜻에서 주제를 ‘배제와 폭력을 가르고 - 공명 36.5’로 정했다.

삶의 터전에 들어서는 송전탑을 막기 위해 9년째 싸우고 있는 밀양 할매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인 ‘밀양전’(박배일, 2013)을 시작으로 나흘간 29편의 인권영화 상영과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상영작들은 주제에 따라 ‘인천-사람이 산다’, ‘노동이 아름다운 세상’, ‘성-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는 세상을 위하여’, ‘학생인권 - 두려워하지 마라!’, ‘반전평화-전쟁속의 일상’, ‘이주인권-다름을 딛고 더불어 살기’, ‘장애인권-차이에 대한 권리’, ‘인간과 자연 - 공존을 위한 정의로운 전환’, ‘반신자유주의 - 인간의 보편적 권리와 평등을 위하’, ‘표현의 자유 - 양보할 수 없는 권리’ 등 10개의 섹션으로 구분했다.

영화제기간에는 인권당사자들과 함께 대화의 시간이 진행되며 뜨개와 바느질로 지지와 응원의 메세지를 담아 인권현장으로 보내는 ‘이어붙이는 농성장’과 ‘만화로 만나는 인권-이동수 만화가의 캐리커쳐’ 등 인권현실을 알리는 선전과 전시가 다양하게 진행된다.

폐막작은 ‘대한문 투쟁이야기 2’ 등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의 싸움을 담은 연작이 상영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