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10년 간 각고의 노력으로, 인천대를 우리나라 10대 대학의 반열에 올려 놓겠습니다"
특수법인 형태의 국립대 전환을 앞두고 있는 인천대학교 박호군 총장은 26일 일간 인천신문과의 특별인터뷰에서 인천대를 국내 10대 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밝혔다.
박 총장은 인천대의 강점은 '이것이다' 하고 대외에 자랑할 수 있는, 특성화 분야를 집중 육성할 방침으로 동북아통상대학에 이어 중국학을 전략 과목으로 정했다고 말했다.
단순한 중국어나 중국역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중국 중앙정부의 법을 비롯해 각 성의 법까지 연구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류를 확대하는 등 깊이있는 접근으로 차별화를 기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와함께 인천의 뿌리를 찾기 위해 인천학연구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대한민국 개화기 역사를 고스란이 담고있는 인천 역사와 문화에 통달한 전문연구기관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음대 등 예술대 신설을 통해 취약한 인천 문화 부흥의 산실로 역할을 다하고 사범대, 약대 등도 신설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또 송도국제도시에 입주하는 유일한 종합국립대학으로서 외국 명문대학와의 협약을 통해 3+1 내지 2+2 교육을 실시한다는 전략이다. 송도에 들어올 외국 명문대학과 연계해 인천대에서 3년이나 2년 강의를 듣고 나머지 기간은 외국인 교수가 인천대에서 교육하거나 인천대 학생이 외국 대학 프로그램으로 강의를 받아 외국 명문대학의 학위를 받도록 해 명실공히 교육허브로서 중심을 잡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송도신도시에 40만~50만평의 제2캠퍼스 부지 확보를 추진 중이다.
박 총장은 올 4월 인천대의 특수법인 전환을 위한 교육부와 인천시 간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전후, 단 6개월 사이에 23억 원의 학교발전기금을 모금한 점을 중시하며 한 때 인천대가 인천시민의 세금을 축낸다는 말을 듣기도했지만 곧 인천시민의 자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 지역 명문대학들은 특정인이 수백억 원을 기부하지만 인천대는 교수와 교직원, 졸업생, 학부모들이 중심이 돼 기금을 내고 있습니다. 많은 동문들이 인천대사랑 1인 1계좌 갖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만큼 이제 시민들이 이 운동에 적극 동참, 명실상부한 명문대학을 만들어 주시길 기대합니다.”
현재 인천대는 교수들을 중심으로 매달 10만원 씩 10년 간 납부하는 Ten-Ten(10·10)클럽이 조직돼 회원을 확대하고 있다.
박총장은 그동안 인천대에 도전정신이 부족했다며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면 ‘제2의 창학’으로 충분히 국내 10대 대학이 될 수 있다고 확신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