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비 전용 위생시설 갖추지 않고 연잎차 생산

시흥시가 국비와 도비를 지원받는 지역농업특성화(연특화개발)사업 연구비를 전용해 홍보용 연잎차 선물세트를 수년 동안 제조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4일 시와 연특화사업 관계자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04년부터 국비와 도비를 지원받아 지역농업특성화사업으로 연특화개발을 선정해 육성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시는 공장등록과 위생시설을 갖추지 않은 농업용 비닐하우스 등지에서 제조허가도 받지 않고 연잎차를 생산해 홍보용으로 사용, 단속관청인 시가 식품위생법 위반 등의 불법을 저지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시는 연잎차 제조 방법 등에 관한 3건의 특허를 출원해 비닐하우스에서 연잎차를 제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곳 비닐하우스에는 연잎을 볶는 솥 등 제조시설이 위생에 무방비로 노출된 채 연잎 찌꺼기가 지저분하게 붙어 있어 완성된 연잎차의 안전성마저 의심케 했다. 시는 올해 추석에도 선물용 세트를 만들기 위해 최근 연잎차 제조에 나섰지만 취재가 시작되면서 뒤늦게 현장 수습을 벌이는 등 은폐하려는 시도까지 했다.

연꽃테마파크는 지난해에도 시로부터 보조금 9억5천여만 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로 오모(59)씨가 구속 기소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는 곳. 하지만 시는 이와 관련된 비리 청산을 하지 못하고 또 다시 오씨와 관련된 인사에게 연꽃테마파크 관리를 위탁시켜 특혜와 유착의혹까지 제기됐다.

시민 이모(48·하중동)씨는 “불법행위를 관리 감독해야 할 행정관청이 사람이 먹는 식품을 불법으로 제조 가공해 오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면서 “선물용 제조를 위해 국비까지 예산을 전용했다면 감사원이라도 나서서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흥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판매용이 아니기 때문에 제조에 관한 법적 하자는 없으며 위생에도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1년분 홍보용이지 추석선물용 생산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시 위생과 관계자는 “시제품을 제조허가 없이 대량으로 생산해 선물용으로 제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시가 시를 스스로 고발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어 그 동안 부서 간 마찰을 빚어왔다”고 밝혔다. 이처럼 연잎차 제조에 연구비로 지원받은 국도비를 불법식품 제조에 사용한 시흥시는 최근에도 김윤식 시장이 지방에서 열린 지방분권세미나에 시 예산을 전용, 사용해 물의를 빚고 있어 철저하고 투명한 예산 집행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