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과제 100건 선정

인천발전연구원(원장 김민배)은 지난 3월부터 5월말까지 군·구 및 시민단체, 공사·공단 등 총 19개 기관 및 단체 방문을 통해 160건의 연구과제를 제안 받았다.

제안 받은 연구과제는 ▲통상 6개월 이상 연구를 통해 정책을 개발하는 기본연구과제 26건 ▲3~6개월 기간 동안 다양한 정책대안을 검토·제시하는 기획연구과제 28건 ▲단기간 정책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만한 자문보고서 형식의 현안보고서 23건 ▲현안문제의 본질과 해법을 잘 꿰뚫고 있는 연구주제의 제안자가 직접 연구에 참여하거나 외부전문기관과의 협업으로 수행되는 현안연구사업 7건 ▲여러 전공분야의 연구자들이 공동으로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Task Force결과보고서 2건 ▲연구주제의 성격 상 연구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울 경우 외부 기관이나 전문가에게 의뢰해 연구성과를 획득하는 외부공모 14건 등이다. 

인발연은 담당 연구자 선정 및 주제별 통합·연계 과정과 연구과제선정심의회 등을 거쳐 제안된 시정현안 160건 중 약 68%에 해당하는 100건의 연구과제를 수행하기로 결정했다.

인발연은 특히 연구주제의 성격상 연구원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14건에 대해 외부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는 연구원 홈페이지(www.idi.re.kr)를 통해 공지한 연구주제 중 관련전문지식이 있는 시민의 직접적인 참여가 가능하며, 오는 22일까지 선택한 연구주제에 관한 연구수행계획서를 인발연 기획본부로 제출하면 된다. 당선자는 원내 과제선정심의회의 심사를 거쳐 오는 26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인발연의 이번 연구과제 수행 공모를 통해 선정된 연구자는 연구원 비상근초빙연구위원과 동일한 자격과 대우를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