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도시는 송도와 중복 … 블루시티 바람직”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의 명칭을 ‘청라국제도시’로 변경하겠다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계획이 무산될 전망이다.<본보 4월7일자 3면 보도> 또 IHP(Incheon Hi-tech Park)의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 등 청라지구 개발계획 변경에 대해 지식경제부가 제동을 건 것으로 확인됐다.

 
지경부는 LH가 낸 청라지구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에 따른 자문회의 결과, 청라지구를 청라국제도시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은 부적합하다고 4일 밝혔다.

송도국제도시와 명칭이 중복되는 데다 청라지구의 개발 특색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대신 지경부는 ‘청라블루시티’로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청라는 송도와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업무단지의 하위 개념인 ‘청라국제금융도시’로 불리기도 했으나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청라지구’로 정해진 뒤 아파트 개발 등 주거지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LH와 인천시(경제자유구역청)는 협의를 통해 청라국제도시로 명칭 변경을 추진했으나 지경부가 반대한 것이다.

또 청라지구에 국내 대기업을 유치한다는 방침에 따라 IHP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한다는 LH의 계획에 대해서도 농어촌공사로부터 토지소유권을 확보할 수 있는지 여부와 수요조사 등 실현성 있는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밖에 중앙호수공원 중심부에 ‘시티타워’를 비롯해 상업·업무·관광시설 등 복합시설용지(3만3천58㎡)를 반영하겠다는 계획도 엄정한 수요 조사와 공원녹지 기능이 훼손되지 않도록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토록 했다.

LH 측은 “청라지구의 명칭은 주민의견 수렴과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다시 제시할 계획이며 IHP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건도 농촌공사와의 매입협의와 수요조사, 산업단지관리기본계획 등을 토대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의회 산업위원회 허인환 의원은 “7월 중순 지경부의 최종 심의가 예정돼 있는 만큼 명칭 변경, 대기업 유치 등 LH의 개발계획변경안에 대해 시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경부는 송도국제도시 내 바이오단지와 지식정보산업단지에 각각 추진키로 한 인천대학교 확장계획(공원면적 10만3천182㎡→6만5천958㎡ 축소)과 가천의과대학 암·당뇨연구원(산업용지)을 학교(공공용지)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 한 송도지구 개발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안)에 대해서도 보완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