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공병단 건설연구소 문서 통해 확인

경북 칠곡 캠프 캐롤과 부천 캠프 머서의 고엽제 불법 매립에 이어 인천 부평미군부대 캠프 마켓에서도 유독성 물질의 불법처리가 대규모로 이뤄진 사실이 밝혀져 지역사회에 큰 파장이 일고 있다.

25일 인천지역 환경단체와 정당 등에 따르면 주한미군이 지난 1987~89년 3년 간 캠프 마켓에서 처리한 위험폐기물은 수은, 석면, 폴리염화비페닐 등 7가지 물질이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 1991년 미군 공병단 내 건설연구소가 외부용역을 통해 발간한 ‘미 8군과 주일미군의 위험폐기물 최소화 방안’이란 제목의 문서를 통해 확인된 것이다.

이 문서는 3년 동안 캠프 마켓에서 처리한 위험폐기물의 양을 ▲수은 10파운드 ▲배터리 산 21캔 ▲유통기한이 지난 의약품 43박스 ▲용제 슬러지 17드럼 ▲석면 2천580파운드 ▲트랜스포머 오일 448드럼 ▲폴리염화비페닐 448드럼으로 명기하고 있다.

이 중 발암물질로 추측되는 폴리염화비페닐(PCBs)은 지난 1989년 한국 업체를 통해 처리했으나 관련기록을 남겨놓지 않았다가 미 회계감사원에 지적된 것으로 드러났다.

폴리염화비페닐은 1970년대 중반 독성물질임이 밝혀져 생산과 이용이 제한됐으며 이 물질에 노출된 사람은 간기능장애, 피부염, 현기증 등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폴리염화비페닐은 어류와 무척추동물에게 특히 유독해 낮은 농도에서조차 이들 동물에게는 치명적이다.

이처럼 미군이 작성한 공식 문서를 통해 주한미군이 부평미군부대에서 대량의 유독성 물질을 불법처리한 것이 입증되면서 환경오염에 대한 즉각적이고도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정치권과 시민단체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녹색연합,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등 7개 환경 및 시민단체와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인천시당은 이날 부평미군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국 정부 차원의 공식 사과, 부대 내 환경오염 한미 공동조사, 미국의 환경오염 치유 및 배상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미군이 위험폐기물인 것을 알면서도 공식적이고 조직적으로 이를 처리한 것은 고의적인 국가 범죄에 해당한다”며 “현재 공개된 유독물질 불법 폐기 사실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을 것이 확실한 만큼 미국 정부는 관련 자료를 모두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