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웰빙도시 인천 만들기

'인천은 개발도시다'. 몇 년 전부터 '인천=개발'이라는 등식이 성립됐다. 경제자유구역은 물론 구도심마저 재건축·재개발로 도심 곳곳에서 공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새로운 도시를 만들려면 개발도 필요하다. 그러나 개발 위주의 정책에 따른 부작용은 만만치 않다. 도시가 발전하려면 보기 좋은 하드웨어에만 치중해서는 안된다. 소프트웨어가 함께 동반돼야 한다.

도시에서 소프트웨어는 시민이 살기 좋은 환경이다. 인천하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지역이라는 말에 누구나 공감해야 한다.

이런 도시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웰빙도시'다. 인천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경제수도 인천의 최종 목표도 웰빙 도시일 것이다.

이달 초 인천시는 비전 경제수도 인천 정책 방향과 기본 계획을 발표했다. 그동안 인천의 문제점 중 하나로 시는 ‘신도시 위주의 인프라 개발로 불통 초래’를 꼽았다.

신도시 위주의 개발, 구도심 재개발사업 부진으로 격차가 발생했고, 성장위주 정책에 따라 교육·복지·문화·환경 등의 가치와 충돌했다고 진단했다.

이로 인해 인천의 정주 여건은 타시도에 비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민들에게 가장 민감한 사안인 교육의 경우 수능 성적이 6년 연속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인천시가 조사한 ‘2009 인천시민 생활 및 의식 조사’에서 사교육비 지출 가구 중 월 평균 50만원 이상이 35.7%에 달했다.

10만원 이상∼30만원 이상이 25.9%, 30만원 이상∼50만원 미만이 27.7%, 50만원 이상∼100만원 미만이 24.8%, 100만원 이상이 10.9%였다.

인천시민들의 가구소득 만족도를 보면 사교육비가 큰 부담이 된다. 소득 만족도는 ‘아주 부족하다’가 33.7%, ‘부족하지만 절약하면서 살아간다’가 46.3%, ‘적당한 편이다’가 16.3%, ‘여유 있는 편이다’가 2.6%, ‘아주 여유 있는 편이다’가 0.5%로 나타났다. 80.0%의 가구가 부족을 느끼고 있는 셈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사교육비 지출이 계속 늘면 경제 수준에 따른 교육 격차는 더욱 확대될 수밖에 없다.

소득에 따라 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어지면 사회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러면 지역 사회 인재 부족으로 인천 발전의 정체 또는 후퇴가 불가피하다.

충분하지 못한 현재 소득으로 인해 인천시민들은 노후 준비를 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인천지역 65세 노인들의 소득은 매우 낮다. ‘소득이 전혀 없거나’, ‘월 25만원 미만’이 각각 18.9%, 33.5%을 기록했다.

부족한 수입으로 시민들의 건강은 위협을 받는다. 정기검진을 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경제적 부담’(45.1%) 때문이다.

경제활동 능력이 왕성한 20, 30대 여성들은 결혼·육아로 일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인천 여성의 54.0%는 결혼·육아로 직장 옮기거나 그만둔다.

여성들의 경제활동 포기는 한국과 지역 사회에 마이너스다. 그러나 현실은 아이를 안전하게, 늦도록 맡길

곳을 찾기 어렵다. 있어도 경제적 부담이 만만치 않다.

치안도 불안하다. 최근 인천경찰청이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절도 범죄 발생은 지난 2007년 1만1천302건에서 다음해 1만819건으로 소폭 떨어졌다, 지난해 1만1천396건으로 늘었다. 사기범죄 검거는 각각 6천937건, 7천357건, 9천59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경찰청이 발표한 인천의 치안고객 만족도는 2008년 민원실 부문만 빼고 전국 평균치를 밑도는 수치로 알려졌다.

인천시는 5대 시정 목표에 ‘활기차고 풍요로운 삶’을 넣었다. 또 3대 핵심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구현’, ‘배움의 기회가 제공 되는 교육도시 구현’, ‘스마트 청년 일자리 창출’이다.

시가 구체적인 관련 사업을 추진하려면 재원 마련이 필수다. 재원의 근원은 세금이다. 지역 내에 우수 기업이 있고, 경제가 활성화되면 세금은 증가한다.

좋은 기업이 성장하고, 유치되면 자연스럽게 일자리가 늘어난다. 일자리 증가는 가정경제의 향상을 의미한다. 가정 경제가 나아지면 교육, 보건 등 복지에 대한 지출도 많아진다.

지역 경제와 복지가 조화롭게 발전을 해야 진정한 웰빙 도시 인천이 될 수 있다. 경제수도 인천이 성공하려면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경제발전과 복지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이현구기자 h1565@i-today.co.kr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 조성 역점
인터뷰 / 윤석윤 인천시 행정부시장

“앞으로 인천은 살자리가 좋은 도시가 돼야 합니다.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살고 싶은 도시 인천을 만드는 것은 경제수도 인천과 연결됩니다.”

윤석윤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인천의 복지 수준을 높이는 방안으로 깨끗한 도시, 주차 문제 해결, 편리한 대중교통, 안전한 도시(치안) 등을 들었다.

특히 그는 치안을 강조했다. 경찰업무를 할 수 없는 지자체에서는 사전 예방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CCTV 확충 등 도시관리 시스템을 만들어 범죄와 사고 등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 그는 인천시 기획관리실장을 맡을 때 전국에서 처음으로 ‘방재’라는 말대신 ‘안전’이라는 단어를 넣어 현재의 소방안전본부 명칭을 만들었다.

보육문제도 언급했다. 국가가 0∼5세 유아·아동에 대한 무상 보육을 하지 않는다고 지자체가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그는 밝혔다. 인천시는 전면 무상보육을 목표로 움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여성들이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야간에도 아이를 맡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찾을 계획이다.

“공공보육시설에 아이를 맡기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직장 및 공립 보육시설 확대가 필요합니다. 시설과 함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합니다.”

그는 인천 학생들의 실력이 높아지려면 교사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어떻게 하면 교사들이 자긍심과 애향심을 키울 수 있는지 시가 적극 나서 이에 대한 답을 얻는 노력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시민들의 건강과 관련, 그는 쌈지 공원, 쉼터 설치, 도시 청소, 생활체육 활성화 등을 통한 정신과 육체 건강의 조화 추구가 시의 구상이라고 밝혔다.

그는 노인과 장애우 복지에 대해서는 수요자에 맞춰 예산 등이 제대로 사용되는지 조사를 하고, 관리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그는 “소모성 사업에 예산을 투입하지 않고, 도화동 인천대 건물 사용 등 재활용 등을 통해 시민들이 낸 세금을 낭비하지 않고 이런 일들에 사용하면 앞으로 글로벌 수준의 정주여건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