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 한 달간 중국의 외국인 투자유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9% 증가한 45억4천500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신규설립 외국인 투자기업 수는 총 3천44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14.57% 감소했다.?

?주요 국가별 대중 투자액과 신규설립 외국인 투자기업 증가율은 유럽연합(EU) 15개국 전년 동기대비 70.8%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고 신규설립 외국인 투자기업 수는 5.31% 감소했다.?

?대한민국과 일본, 홍콩 대만을 포함한 아시아 10개 국가의 투자액은 0.73% 증가율을 보여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으며 신규설립 외국인 투자기업 수는 17.96% 감소했다.?

?국가별 대중 투자액은 ▲홍콩 12억9천300만 달러 ▲버진 아일랜드 6억4천만 달러 ▲독일 5억2천900만 달러 ▲한국 4억3천300만 달러 ▲일본 3억3천300만 달러 ▲미국 1억7천800만 달러 ▲대만 1억1천900만 달러 ▲케이만군도 1억500만 달러 ▲싱가포르 9천600만 달러 ▲사모아 9천만 달러이다.?

?이는 중국 정부의 경제과열 억제를 위한 긴축정책, 부동산 안정대책 등의 경기진정 정책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중국의 외자유치 실적이 지난 1998년 이후 5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이면서 앞으로 중국이 외자유치 증가세를 장기간 지속하기 위해서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외자유치 촉매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中國開發區信息網>?

?○올해 국내펀드의 해외 투자 장려?

?중국 국가외환관리국은 올해 은행이 국내 펀드의 해외 주식과 채권 투자 대리 업무를 허용해 중국 내 투자기관과 개인이 직·간접으로 해외자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올해 국가외환관리국은 보험사의 해외 증권투자 심의절차를 완화할 방침이며 QFII(적격 외국기관 투자자) 자격신청 조건을 상당부분 완화해 국내 자본시장 개방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중국은 국제수지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순히 환율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산업구조를 조정하는 한편 국내자금의 해외송금을 용이하게 해 수출증가와 외국인 투자증가로 초래된 국제수지 불균형을 상쇄할 방침이다. <中證網>?

?○베이징(北京)시 2005년 FDI 역대 최고치 기록?

?2005년 베이징시가 신규 허가한 투자항목 수는 전년대비 18.3% 증가한 2천136건이며 외국인 투자유치액은 전년대비 14.4% 증가한 35억3천만 달러로 역대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베이징시의 외국인 투자는 3차 산업에 대한 투자가 많았으며 3차 산업 투자액이 전체 베이징시 외국인 투자액의 65.5%를 차지했다.?

?○GS칼텍스 칭다오(靑島)개발구에 주유소 건설?

?GS칼텍스는 지난 18일 칭다오 개발구에 주유소 기공식을 갖고 오는 10월부터 영업을 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GS칼텍스는 모두 500만 달러를 투자해 칭다오개발구 江山南路 동쪽에 주유소 1호정을 건설하고 이 지역에 연말까지 2개 이상의 주유소를 추가 설립할 방침이다.?

?주유소는 자동차 휘발유 이외에 LPG 충전사업을 병행하고 자동차 경정비와 자동세차, 편의점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건설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 GS칼텍스 그룹은 칭다오 麗東化工 프로젝트에 5억 달러를 투자할 방침이다. <中國開發區信息網>?

?○빠리바게뜨, 중국 ‘유명 베이커리’ 선정?

?파리바게트 중국 1호점인 상하이 구베이(古北)점이 중국 베이커리협회가 선정한 2005년 중국베이커리 최고급 유명 베이커리 점포로 선정돼 지난 1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명성점포(明星店)라는 증서와 상장을 수상했다.?

?이 증서와 상장은 중국베이커리협회가 업계의 품질 향상을 위해 약 6만개 베이커리 중 각 지역을 대표하는 점포를 엄선해 수여했다.?
?이번 수상은 파리바게뜨가 진출한 지역인 상하이와 베이징 지역의 베이커리 브랜드로서는 유일하게 선정돼 현지 업체는 물론 해외의 신규 진입 유명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게 됐다.?
?중국베이커리협회는 현재 중국에서 제과, 제빵 및 월병에 관련된 업무를 주관하는 유일한 단체이다.?

?올해는 특히 중국 베이커리 협회 창립 10주년을 맞아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으며 브랜드의 지명도, 제품력, 서비스, 인테리어, 위생, 관련 법규 준수 등을 평가항목으로 책정해 업체를 선정했다. /중국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