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3일 오후 3시 한국토지공사 회의실에서 김종석 인천광역시의료원장을 초청, ‘인천의료원의 공공성 강화 및 개혁 방안’을 주제로 정책포럼을 열었다.

인천의 대표적 공공보건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이 만성 적자와 취약한 인적·물적 기반 탓으로 본래 기능을 담당하지 못하고 있다는 여론이 만만치 않은 터였다.

김종석 원장은 1983년 부도상태였던 인천직할시립병원(현 인천의료원)에서 인턴으로 근무했던 인연을 소개하며 인천의료원의 현황과 과제 등을 발표했다.

김 원장은 자본잠식이 심각한 상황으로 인천시와 보건복지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5년간 180억의 누적적자를 냈고, 520억 기본재산에서 누적손실액이 293억에 달한다. 여기에 유동성 위기까지 겪으면서 자본잠식이 급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2001년 백령병원을 인수할 당시 시측에서 100% 보존해주겠다는 약속은 온 데 간 데 없이 누적적자만 더 쌓여가고 있다고 했다.

김 원장은 “현재의 경영상태로는 해결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경영개선 방향으로 ‘관리’중심에서 ‘진료’중심의 병원으로 체제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의료서비스의 향상을 도모, 중산층 이상의 환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재편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공단에 입지한 점을 활용, 공공의료의 확대와 함께 산재·외상전문 응급센터 등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원장은 “의료원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의료원의 실상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기인한 측면이 있다”며 “의료원의 수준이 낮을 것이라는 선입견에서 탈피, 복지의 중심축으로 의료원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책포럼에서 나온 여러 안 가운데 시민사회와 연계, 의료원에 ‘공공성강화위원회’를 도입하자는 의견 등이 도출됐다.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공공성 담보가 핵심이라는 것이다. 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가 대폭 확대된다면 일정 부분 적자는 감수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지적이다.

또한 접근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의료원의 이전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