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세상을 살아가는데 골치아픈일이 하나둘이 아니다.

세상살이가 이것저것 신경쓰지않고 되는 것이 없기 떄문이다. 그러다 보니 두통이란 병을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두통은 한방에서는 여러가지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흔히 볼 수 있는 두통은 ▲편두통 ▲담화두통 ▲두퐁으로 인한 두통 ▲기허두통 으로 분류할 수 있다.

▲편두통

편두통은 한쪽머리가 여기저기 아파오는 것을 말한다.

편두통의 특징은 환부에 바람을 쏘이면 시린증상이 나타난다. 편두통이 오른쪽에 있으면 담과 열이 원인이되고 왼쪽에 있으면 혈부족이 원인이라고 할수 있다.

이러한 경우 담열에는 이진탕에 가감해서 사용하고 혈부족에는 사물탕과 이진탕을 합방하고 거풍지제를 가미하여 사용한다.

편두통이 몇년간 낫지 않고 변비가 있으며 눈이 자주 충혈되고 어지러운 경우는 대승기탕을 투약하고 여기에 대황과 망초를 분말하여 진흙물에 개어 양쪽 태양혈에 붙이면 아주 좋다.



▲담화두통

이것은 신경성 두통이라고 할수 있다. 요즈음과 같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사는 현대인과 수험생에게 많이 나타나는 두통이라 할 수 있다.

머리가 쿡쿡 쑤시고 바늘로 찌른 듯이 아프며 어지럽기도하고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리며 토하기도 하고 소화도 잘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두통에는 반하백출천마탕을 증에따라 가감하여 사용한다.

얼마전 자주 다니시는 아주머니께서 오셔서 자기 딸이 수험생인데 두통 때문에 무척 고생한다고 하셨다.

시험볼때면 머리가 온통 깨질 듯이 아프고 구토를 하기까지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담화 두통 증상이므로 반하백출천마탕에 가감하여 사용하였더니 말끔히 나아 지금은 시험을 치를때에도 머리가 아프지 않는다.

▲두풍으로 인한 두통

이것은 혈이 부족한 여자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두풍으로 인한 두통은 땀이 많고 어지럽고 바람을 싫어하며 머리가 붕 떠있는 것 처럼 느껴지며 안정감이 없이 흔들리는 느낌이 많이든다.

이러한 경우는 양혈거풍탕을 가감하여 사용하면 매우 좋다. 또한 머리가 터질 듯이 아프고 몹시 어지럽고 혈압이 상승하는 경우면 택사탕으로 우선 머리를 맑게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증상들은 입술이 두툼하고 평소에 입맛이 좋아 식사를 늘 맛있게 하는 부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두풍 증상이 있으면서 전체적으로 허약하고 신경성이 많으면 보허음을 처방하기도 한다.

작년에 산후 8개월된 애기 엄마가 보호자의 부축을 받으면서 내원했는데 약 일주일 전부터 갑자기 머리가 아프면서 어지러운 것이 몹시 심해 병원에 입원했으나 어지러움이 낫지 않았다고 했다.

그래서 혈허로 인한 두풍 두통으로 보고 양혈거풍탕을 사용하였더니 어지러움과 두통이 없어졌다.

또한 어지러운 것은 허해서 오는것과 실해서 오는것이 있다. 일반적으로 저혈압이며 어지러운것은 허해서 오는 것이고 고혈압이면서 어지러운 것은 실해서 오는 것으로 보면 된다.

▲기허두통

기허두통은 기혈이 허손하여 사기가 상역하면 두통이 오는데 머리가 아프고 이명하고 양 태양혈이 더욱 통증이 심한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러한 경우는 가미보중익기탕을 사용하면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밖에 여러종류의 두통을 나눌 수 있으나 크게 이 네가지 분류에 준해 치료하면 두통에 좋은 결과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