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천세계도시축전 행사에 정부의 ‘탄소중립(Carbon Neutral)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녹색연합, 가톨릭환경연대 등 인천 지역의 환경단체들은 6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8월7일부터 10월25일까지 총 88일간 열리는 세계도시축전은 대규모 행사만 70여개에 이른다”며 “이 과정에서 발생할 이산화탄소는 막대하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그러나) 시는 정부가 권유하고 있는 상쇄할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전혀 도입하지 않고 있다”며 “겉으로는 환경을 표방하고 지구온난화를 걱정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를 하면서도 실제로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반환경 행사로 전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 등은 “시는 이번 세계도시축전 행사에 대해 탄소중립선언을 선포하고, 모든 행사를 점검하는 한편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계산해야 한다”며 “배출량 만큼 기업의 자발적감축실적(KCERs) 구매 및 신재생에너지 설비투자, 나무심기 등 기금 조성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08년 정부 관련 행사나 지자체의 행사에 탄소중립 프로그램을 도입, 행사에 따른 각종 에너지 소비 등 탄소배출량을 산정해 이를 상쇄하기 위한 기금을 부담토록 하고 있다.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