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에 따라 모두 28개 사업을 발굴했으며 이중 14개 사업에 35조1천633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15일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국토해양부 주관의 ‘해안권 시·도 정책협의회’에서 서해안 발전 종합계획 추진현황을 발표하고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시는 경기도, 충남, 전북 등 서해안권 지자체들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28개 사업을 발굴했으며 이중 사업비가 정해진 인천공항철도 건설사업과 인천신항 조기건설, 용유·무의 관광단지 조성사업 등 14개 사업에만 35조원 이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중 국비는 17조7천657억원이며 민간자본은 17조819억원, 지방비는 3천157억원이다.

시는 지난 2월 시장과 시의회 의장 등 6명으로 구성된 서해안권발전공동협의회를 구성했으며 이번 용역 결과를 검토한 뒤 오는 12월 국토해양부에 ‘서해안권발전종합계획안’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이창구 행정부시장은 “각종 계획의 실행에 있어 막대한 국가 재정이 필요한 만큼 재원 조달에 애로가 있을 것으로 우려되지만 대부분의 사업이 권역별로 연계된 광역사업인 만큼 국고지원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인천을 포함한 각 광역자치단체들이 앞다퉈 천문학적 예산이 드는 각종 사업의 반영을 요구하고 있어 상당수 사업은 종합계획에 포함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인천의 경우 자체계획에 따른 주요사업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이들 사업과 서해안권 발전 종합계획과의 연관성과 당위성을 설명해야 하는 부담도 있다.김요한기자 yohan@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