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학교 교과학습 진단평가가 인천지역 일부 학생들이 평가를 거부한 가운데 31일 치러졌다.

교육당국은 평가를 거부한 학생을 무단 결석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평가 거부를 유도한 교사는 한 명도 없는 것으로 파악돼 ‘무더기 중징계’ 등의 휴유증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와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등이 소속된 ‘일제고사 반대 인천시민사회단체 연대’는 31일 경기도 파주출판단지에서 진행한 체험학습에 평가를 거부한 초등학생 29명과 중학생 4명 등 학생 33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반면, 인천시교육청은 학교에서 승인을 받지 않고 체험학습을 떠나거나 평가를 거부한 학생을 초등학생 19명과 중학생 2명 등 21명으로 집계했다. 시교육청은 상당수 학생들이 학부모와 함께 해외 등지로 체험학습을 떠난다고 학교장에게 승인을 받거나 무단 결석 등을 한 뒤 전교조 인천지부 등이 마련한 미승인 체험학습에 참가한 것으로 풀이했다.

초등학교의 경우 사전에 체험학습을 학교장에게 승인 받았거나 전국소년체전 예선전에 참가하는 운동부 학생 등 42명이 이날 평가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들 학생은 무단 결석 처리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중학교는 미리 체험학습을 승인 받은 경우가 한 건도 없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평가를 거부한 일부 초·중학생들이 집계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며칠 내로 평가 당일 결석한 학생 수가 파악되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이환직기자 slamhj@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