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관문임을 내세우는 인천공항의 검역 기능이 부실, 바이러스로 인한 전염병이 창궐할 때 인천시민들이 가장 먼저 감염될 위기에 처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윤석용(서울 강동 을) 의원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질병관리본부가 제출한 ‘검역구역 내 전염병 병원체·매개체 조사사업 워크숍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인천공항검역소는 바이러스 검사를 할 수 있는 생물안전 시설 장비 및 인력 등이 절대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검역법상 검역대상 전염병 가운데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던 사스, 뎅기열 등의 바이러스성 질환이 포함돼 있으나 인천공항검역소는 세균만 검사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인천공항은 신종전염병 의심환자 발생 때 바이러스성 병원체를 진단할 수 있는 장비가 없어, 신속하고 정확한 환자 색출 및 의심환자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인천공항검역소의 경우 최근 5년간 출입자 중 법정전염병환자 발견 건수가 2004년 10건, 2005년 24건, 2006년 29건, 2007년 42건에 이어 올해는 8월말 현재 49건으로 급증했으며 세균성 이질과 말라리아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전염성 병원체의 국내유입·확산 방지를 위해 질병관리본부가 검사시스템 및 장비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