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숨이 절로 나온다. 의정비 인상을 위한 여론조사 조작도 모자라 파벌싸움으로 의회 운영이 석달째 중단된 인천시 계양구의회. 이런 지방의회를 바라다 보는 주민들은 허탈하다 못해 분노를 금치 못한다. 주민들의 생업은 뒷전이고 자기네 이익 앞에선 혈안이 되어 싸우는 지방의원들을 어찌 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아도 주민들은 지방의회 역할론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내고 있는 터에, 이제는 더 이상 지방의회의 추태를 못 참겠다는 반응을 보인다. 시민단체에선 의원들이 파행을 거듭할 바에는 의원직을 내놓고 의회를 해산하는 것이 구민에게 이롭다고 비판의 수위를 높인다.

계양구의회의 경우 지난해 10월 의정비 인상안을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구민들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해 인터넷 여론조사를 조작한 혐의로 소속 의원 3명이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여론조사 조작 사건이 밝혀진 지난 3월에도 주민들은 의회 해산을 요구하며 반발했다. 그런데 이런 내홍이 채 가시기도 전에 계양구의회는 파벌싸움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지 못한 채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는 것이다. 제구실을 하지 못하고 3개월째 ‘식물의회’ 상태라고 한다.

지방의회가 무슨 의원들의 집단이익을 관철하기 위한 장(場)인 줄 착각하고 있는 행태다. 주민들의 생활을 구석구석 살펴 삶의 질을 높이라고 뽑아준 지방의원이 아닌가. 이렇게 하라는 일은 하지 않고 엉뚱한 짓만 일삼는 지방의회는 있으나마나한 존재다. 주민 세금만 갉아먹는 부끄럽고 파렴치한 곳이다. 이러니 주민들이 의회를 해산하라고 요구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본연의 일은 뒷전으로 미루고 의원들의 이익에 앞장서는 곳이 어찌 계양구의회뿐이겠는가. 사리사욕을 채우려는 지방의원들의 작태는 사실 어제 오늘의 얘기도 아니다. 상당수 의원들은 자기 지역의 토호(土豪)로 군림하려고 애를 쓰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 그런 의원들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주민들이 나서야 할 때다. 지방살림을 잘 챙기고 지방재정을 잘 지켜내는 게 지방의회의 본분인 만큼, 다음 지방선거부터는 더 따지고 살펴 정말 맡겨진 일에 충실할 사람들을 뽑아야 한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