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3일 당소속 경기도당 간부들의 `수해골프' 파문을 계기로 당 윤리위 활동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황우여 사무총장은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윤리위가 사건이 터지면 사후심사만 하는 현행 구조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사고예방 및 자정기능을 높이는 방향으로 윤리위의 활동을 재정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황 총장은 “윤리위가 민원도 해결하고 비리첩보에 대한 자체조사 활동까지 벌일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라면서 “앞으로 윤리위가 일종의 ‘신문고’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이를 위해 외부전문가 등 3명을 충원해 윤리위 인원을 12명에서 15명으로 늘리고, 윤리위가 평상시에도 활동할 수 있도록 별도의 사무실을 두고 사무처 직원까지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또 윤리위의 독자성을 보장하기 위해 비위 공직자 처벌기준에 준하게 별도의 양형기준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한나라당은 당 소속 광역·기초의원들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지난 5.31 지방선거 이후 지방의회별로 임명했거나 임명중인 시.도의회 원내총무 및 시·군·구의회 의원협의회 의장들과의 유기적 관계를 구축, 돌발성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한편 강재섭대표는 24일 오후 염창동 당사에서 시.도당 위원장 및 사무처장 회의를 주재하고 자정노력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