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부평지역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으로 불리는 삼산동 북부지역에 대한 개발 윤곽이 드러났다.

23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5월 확정된 2020년 도시기본계획에서 시가화 예정용지로 지정된 부평구 삼산동 일대 농경지 22만9천여평에 대해 인천시도시개발공사가 택지 개발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달 도시개발사업구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부평구청에 제안했다.

인천도개공은 삼산지구와 부천 상동지구가 인접해 있는 이곳을 체육과 문화, 휴식 공간이 어우러진 신개념의 복합 주거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 곳에는 전체 사업면적의 22.2%인 5만여평에 주거용지가 조성돼 인구 1만3천여명을 수용하게 되고 나머지 토지에는 근린 및 어린이공원과 초 중교, 공공청사, 체육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특히 주변 굴포천에 3천300평 규모의 생태 하천공원이 들어서고, 4만여평 규모의 퍼블릭 골프장(9홀)도 조성될 예정이다.

시는 특히 이 곳에 랜드마크 기능을 담당하는 복합문화타운을 조성키로 하고 사업지구내 공항 고도제한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조례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규제를 대폭 완화시켜 줄 방침이다.

시는 경인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로 둘러싸인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이용, 친환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도시공간을 창출해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곳 북부지역은 사업대상지 대부분(77.1%)이 논과 밭으로 이뤄져 있어 지가가 낮고 개발이 용이하다는 점 때문에 그동안 투기 대상이 돼왔다.

한편 박병상 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장은 “택지를 조성하면서 녹지공간이 조성될 땅에 골프장을 건설하는 것은 자연친화적인 개발이 될 수 없다”며 “공원 녹지를 대폭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