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도시개발공사가 추진중인 송림초교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이 구역 지정이 지연되면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4일 인천도개공에 따르면 도개공은 인천시가 지난해 8월 2010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기본게획을 수립할 당시 달동네인 동구 송림동 185 일원 7만2천570㎡에 대해 주거환경개선사업구역으로 지정, 재개발키로 했으나 구역 지정이 지연되면서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다.

노후, 불량 주택이 밀집된 이 지역은 기존 주택을 모두 헐어내고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시키는 전면개량 방식을 통해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추진되며, 사업이 완료되면 1천414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그러나 주민을 대상으로 한 정비계획 공람공고까지 거친 송림초교 일대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구역 지정이 인천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예정보다 한달 늦게 조건부 가결된데다 아직 도개공과 인천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간 조율이 이뤄지지 않아 사업 추진이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안 구역 지정과 함께 시행자 지정을 거쳐 오는 2009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었던 송림초교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이 1년 정도 지연이 불가피하게 됐다.

도개공은 사업 추진이 지연됨에 따라 인천시와의 협의를 거쳐 내년 1월중 정비구역 지정을 얻어낸 뒤 3월 사업 시행자 지정, 11월중 사업시행 인가 등을 거쳐 2010년 5월쯤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을 수립해 놓고 있다.

송림초교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본격화 되면 이곳에는 240% 용적률을 적용해 35층 이하 아파트 2개단지 1천414가구와 부대시설이 건설될 예정이다.

사업 추진이 지연되자 해당 지역 주민들은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한다며 주민들 마음만 들뜨게 해놓고 아직까지 아무런 얘기도 없다”며 “빠른 시일내 정비구역으로 지정해줄 것을 인천시에 요구하고 있다.

도개공 관계자는 “빠른 시일내 시와 도시건축위원회와의 조건 조율을 마무리해 정비구역 고시 후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라며 “적극적인 자세로 사업을 추진해 앞으로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효창기자 jyhc@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