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 체육 관련 예산에 대한 대폭 삭감으로 경기단체 감독과 선수들이 속 앓이를 하고 있다. 입단 계약서에 서명한 선수들의 계약금은 물론이고 국제대회 유치, 선수 급여, 동계훈련비, 팀 창단에 이르기까지 적지 않은 타격을 입게 됐기 때문이다.

지난달 26일 인천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체육회 예산 85억7천여만 원 가운데 30억여 원을 삭감한 문교사회위원회의 원안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시청직장운동경기부의 경우 지원금 49억여 원 중 13억여 원이 줄자 어안이 벙벙할 따름이다. 전국 각지의 ‘러브콜’을 뒤로 하고 내년부터 고향에서 뛸 우수선수 10명의 입단 계약이 물거품으로 될 위기에 처했다. 인천체육의 위상과 선수들의 사기가 꺾인 것은 당연지사다.

시의회는 시 행정감사에서 드러난 체육회의 ‘미숙한’ 행정으로 예산을 삭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를 내년도 선수 입단과 대회 유치 등의 사업과 결부시키는 것은 억지스러운 모습이다. 정작 쓰여야 할 돈과 그렇지 않은 돈의 구분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히려 시민들의 거센 반발에도 의정비 인상에 목을 매며 스스로를 합리화시키고 있는 의회의 모습이 어떠한지 스스로 되돌아보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물가상승률, 의정활동실적 등의 명목을 내세워 내년도엔 1인당 6천여만 원의 의정비를 받겠다고 고집 부리는 모습을 곱게 바라볼 시민은 없다. 체육회의 미숙한 운영이나 대부분 의원들이 지금까지 보여줬던 미숙한 의정활동이나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예산 삭감에 넋을 놓고 있는 시와 체육회도 반성해야 한다. 이미 예고됐던 시체육회에 대한 경찰 수사로 인한 활동 위축을 핑계 삼으며 정작 본연의 임무를 잊은 것은 아닌지도 고민해 볼 일이다.

상임위 위원들에게 체육회 예산 반영의 필요성을 제대로 이해시키지 못했을 뿐더러, 그에 따른 대책이나 해결방안을 찾지 않고 있는 모습 역시 한심스러울 따름이다. 올해 전국체전에서 한자리 수 성적을 낸 인천 체육계 선수들에게 다가올 2008년은 어느 때보다 힘든 한 해가 될 듯싶다.

조자영기자 idjycho@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