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남북경제협력 사업의 첫 번째 구체적 성과로 북 측 직원이 상주하는 연락사무소가 들어설 전망이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29일 북 측의 대남 정책을 총괄하는 김양건 노동부 통일전선부장에게 인천과 개성, 해주를 연결하는 ‘서해평화벨트’에 대한 우리 측 구상안을 설명하면서 연락사무소 설치를 제안했다.

▶관련기사 3면

안 시장은 이날 인천을 방문한 김 부장에게 “서해평화벨트는 남북경협의 성공적 모델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북 측과 수시로 연락 가능한 조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해평화벨트는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2차 남북정상회담 때 합의된 사항으로 인천을 포함한 경기북부지역과 북 측의 개성, 해주를 연결하는 서해접경지역을 평화번영벨트로 묶는 남북경협사업이다.

김 부장은 이에 대해 “북 측에도 대남사업을 관장하는 분과위원회가 구성돼 있으며 필요하다면 남 측에 2~3명의 직원을 파견할 수 있다”고 답했다.

안 시장도 “이미 인천에는 대북사업을 주관하는 부서가 가동되고 있다”며 “인도적인 차원의 남북교류사업은 민간단체 주도로 이뤄질 수 있지만 규모가 큰 경제협력사업은 행정력이 뒷받침돼야 하는 만큼 수시로 연락 가능한 통신수단을 갖추는 것은 물론 필요한 인력을 상주시킬 필요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안 시장은 인천에는 유엔(UN) 산하의 UN-ESCAP(아·태 정보통신교육훈련센터)가 들어와 있다며 북측이 희망하면 정보통신 분야 인력을 파견해 교육받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뜻을 전했다.

또 “강화는 고려시대 때부터 개성과 같은 생활권이었다”며 “개성시 고도리와 강화군 철산리는 불과 1.8㎞ 떨어져 있어 언제라도 다리를 놓아 연결할 수 있다”고 말해 인천~개성간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재정 통일부장관도 “인천~개성간 도로가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힘을 모으자”며 안 시장의 발언에 힘을 실어주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