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영종도의 명소인 ‘해수피아’가 영종하늘도시 개발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지역주민들은 주민숙원사업으로 건립된 해수피아를 철거하는 것은 말도 안 되며 국가·경제적으로도 큰 낭비라며 존치를 요구하고 있다.

한국토지공사는 영종하늘도시 개발을 위해 해수피아를 철거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토공은 해수피아 부지는 토지이용계획상 주거지역으로 현재로선 인천 과학고 등 5곳을 제외한 모든 시설물은 철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수피아가 철거될 것이란 소문이 돌면서 존치해야 한다는 지역의 목소리도 높다.

영종·용유도에서 인천공항을 제외한 최대의 명소는 해수피아로, 이곳은 인천 뿐만 아니라 서울, 경기 등 전국민이 영종도에 오면 들르는 곳이기 때문이다. 또한 인천공항 상주직원들과 이용객들도 애용하고 있다.

해수피아는 지난 2000년 6월 170억 원을 들여 건립됐다. 영종도에 목욕시설이 없어 영종 전 주민이 민원을 제기, 주민숙원사업으로 지어졌다.

해수피아 철거를 반대하는 이유는 이것뿐만이 아니다. 국가적으로도 낭비라는 지적이다.

수용을 위한 토지보상비와 건축물, 휴업보상금도 수백억 원에 달하고, 거대한 시설을 철거할 철거비도 만만찮다. 또한 영종하늘도시가 개발되더라도 이와 비슷한 시설이 영종도에 다시 건립돼야 해 3중 낭비라는 지적이다.

지역주민들뿐 아니라 일부 경제청 관계자도 영종도의 최대 명소에다 경제적 낭비를 초래할 해수피아를 철거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털어놨다.

해수피아도 토공과 경제청, 인천시에 존치를 강력 요구하고 있지만 이들은 ‘원칙적으로 철거’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해수피아 관계자는 “해수피아는 영종주민들의 주민숙원사업으로 지어졌으며, 건축물도 7년밖에 안된다”며 “해수피아가 지역사회에 공헌한 점을 인정, 존치시켜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토공 관계자는 “해수피아는 철거 예정”이라며 “주민들의 요구대로 존치하려면 경제청에서 인·허가를 변경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준철기자 terryus@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