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인천해역방어사령부(이하 인방사)를 LNG 생산기지가 인접한 신항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해 논란이 예상된다.

시는 2020년 준공 예정인 신항 2단계 사업 예정부지에 인방사를 이전토록 해양수산부와 합의(그림 참조), 국방부와 이전 시점을 놓고 협의 중에 있다고 22일 밝혔다.

시는 인방사가 옮겨가는 중구 북성동 연안부두 21만㎡ 군 부지에 오는 2013년까지 수도권 최대 규모의 현대화된 수산물종합유통센터를 지을 방침이다.

이 계획은 오는 2009년 인천대교 개통으로 군 작전 수행의 어려움을 예상한 인방사가 이전을 서두르고 있어 예상보다 이전 시기가 앞당겨질 전망이다.

지난 21일 신임 인사차 안상수 시장을 접견한 박찬석 인방사령관(준장)은 “부대 이전은 인천대교 건설 초기단계부터 이미 검토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천대교 개통으로 군 작전 수행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부대 이전을 서두를 수 있도록 시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도 “국방부와 이전 비용(3천400억원 추정)에 대한 원만한 협의가 이뤄지면 2단계 신항 건설 사업이 완료되기 이전에 부대 이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LNG 생산기지 내 여유 부지를 이용하면 신항 건설 1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11년에라도 이전이 가능할 것이란 설명이다.

이 같은 계산은 시가 인방사 이전 시점에 맞춰 추진 중인 수산물종합유통센터 건립 계획과도 일치한다. 시는 지난 2월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유통센터 건립 용역을 발주, 2011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이다.

그러나 인방사 이전 부지로 검토되는 인접지역에 LNG 생산기지가 위치해 있어 유사시 대형 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재호 시의원(연수1)은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한 LNG 생산기지에 대한 조사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군 시설까지 옮겨온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특히 군 시설을 위험시설 근처에 두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납득할 수 없다”며 “시가 계획대로 군 부대 이전을 추진할 경우 지역 주민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말해 진통을 예고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