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호군 시립 인천대 총장은 20일 인천시 출입기자단과 오찬 간담회에서 신 캠퍼스의 송도 이전 사업은 계획대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총장의 이 같은 발언은 전날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 총동문회 등 대학 구성원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송도 이전 사업을 전면 거부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데 이은 것이어서 학내 갈등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

박 총장은 대학본부의 주요 사무처 직원을 대동한 자리에서 “인천시가 ‘명품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천대도 ‘명문’으로 도약해야 한다”며, “경제자유구역인 송도국제도시로의 이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송도 이전에 따른 대학 재산 출연은 이미 지난 2001년 전임 총장 때 합의한 사실이고, 타 대학과 형평성을 이유로 이전 부지확대를 요구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고 말했다.

대학 이전 후 자체 발전계획을 수립해 시에 필요한 지원을 요구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일 것이란 설명이다. 박 총장은 대학 캠퍼스 이전과 국립대 전환 등이 추진되면서 신입생 모집에 따른 커트라인이 상향 조정된 것은 그 만큼 대학발전에 거는 기대가 커졌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박 총장과 뜻을 달리하는 대학 구성원들은 대학 측이 송도 이전을 추진하며 7천억원 상당의 학교 재산을 시에 넘겨주었다며 (송도에)28만평 부지를 무상 제공받은 연세대와의 형평성을 문제 삼고 있다.

이들은 오는 30일 ‘인천대 문제 해결을 위한 2차 토론회’를 열고 시의 책임있는 답변이 없을 경우 송도 이전을 전면 거부하고, 국립대 전환 반대 운동도 전개할 방침이다.

한편 내년 4월 임기가 만료되는 박 총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연임 또는 정치권 진출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학내 문제로 시민들에게 송구하다”며 직답을 피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