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대평 국민중심당 대선 후보는 15일 인천을 방문, 인천세계도시엑스포의 국가적 지원과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 등을 정책공약으로 제시했다.

심 후보는 이날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지역관련 공약을 밝혔다.

그는 인천세계도시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자신이 충남지사로 재직할 당시 대전엑스포를 기획한 경험을 빗대 이 같이 주장했다. 인천엑스포는 대전과 달리 비공인 엑스포인 만큼 권위를 인정받지 못할 수 있지만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지역 특색을 잘 살린다면 성공적인 대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와 관련해 “2005년 기준 2조3천억원에 이르는 통행료 수입으로 다른 고속도로를 짓는다는 것은 오히려 연간 13조 가량 소요되는 고속도로 교통혼잡료 비용보다 훨씬 적은 것”이라며 통행료 폐지 이유를 들었다.

전국에 개설돼 있는 고속도로 통행료가 (단계적으로)폐지될 경우 고속도로 톨게이트 인접 지역에 위치한 중소도시의 진출입이 자유로워져 도시 발전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경제자유구역 확대지정에 대해서 “경제자유구역은 기업들의 활발한 경제활동을 위해 각종 규제를 의제처리하는 등의 혜택이 주어지는 곳”이라며 “경기 평택과 충청 당진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지역 특성에 따른 기업이 유치돼 경제발전 거점지역으로 육성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소속으로 출마한 이회창 후보와의 단일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 그는 “이 후보가 (자신이 제안한) 박근혜, 고건 등과의 4자 연대에 대해 먼저 화답하면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4자 연대는 대선을 위한 특정인을 위한 것이 아니다”고 전제한 뒤 “큰틀의 정치를 만들어(희망 없는) 현 정부처럼 여, 야의 극한 대립을 피하고 깨끗하고 검증된 정부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또 “이번 대선을 통해 깨끗한 보수에 의한 새로운 정치를 만드는 것이 최대 목표”라며 “4자 연대의 틀은 이를 성취시키기 위한 것으로 무능한 좌파 정권의 창출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