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고령사회에 대비한 전략사업으로 추진하는 노인마을(Silver Village) 조성사업이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부터 큰 난관에 부딪혔다.

시는 노인마을 후보지 2곳에 대한 사업 타당성 조사 중간 용역보고에서 문제점이 드러나 보완책을 마련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시가 추진 중인 노인마을 후보지는 계양구 방축동 11만4천800㎡와 강화군 선원면 12만2천350㎡ 2곳이다.

계양구 방축동은 도시 근교형 노인마을 성격을 갖지만 사업부지의 98%가 사유지여서 부지매입에 따른 비용 부담이 걸림돌이다. 또 사업부지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민간개발이 여의치 않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강화군 선원면은 전원 휴양형 노인마을의 성격을 띠지만 대중교통 이용시 접근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개발에 따른 산림훼손과 인접 주민과의 갈등이 불가피하다.

또 시가 추진하는 노인마을은 입주자로부터 받는 비용만으로 관리직원 인건비조차 주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돼 사업 추진에 따른 재원조달은 물론 사업에 참여할 민간업체를 찾는 것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노인마을 조성에 필요한 총 사업비 규모는 956억원으로 이중 노인복지주택 건설에 638억원, 의료시설에 133억원, 사회복지 및 여가시설에 56억원 등이 소요된다. 그러나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노인주택(500세대 기준)과 병원 등은 민간업체가 개발 공급하고, 인천시가 부지만 분양했을 때 총 수입은 477억원(㎡ 분양가 200만원)으로 전체 사업비를 충당하지 못한다.

시는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부지 선정부터 재검토해 보완책 마련할 방침이지만, 오는 2010년 준공을 목표로 한 노인마을 조성사업은 차질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명숙 시의원(비례)은 “노인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수익성만을 내세워 사업을 추진할 경우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노인마을은 충분한 사전 검토와 준비과정을 거쳐 제대로 된 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8일 용역 보고에서 오는 2015년 기준으로 인천지역 양로원과 요양시설 등 노인복지시설의 수요가 기존 시설 입주 정원의 50~60%를 상회할 것이란 예측 결과가 나왔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