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의회가 인천지역 처음으로 의정비 심의에 관한 공청회를 열었으나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날 공청회에 참여한 주민들의 반발에 이어 시민단체도 의정비 인상을 비난하는 퍼포먼스를 벌여 의정비 심의를 놓고 논란이 불거졌다. 이는 현재 의정비를 잠정 확정한 인천시 기초단체 중 옹진군(5천328만원)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데다 ‘인상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구 의정비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는 지난 22일 제4차 의정비심의위원회를 열고 내년도 의정비를 올해보다 40% 인상된 3천960만 원으로 잠정 확정, 31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공청회에 앞서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소속 회원들이 의회청사 앞에서 인상 반대를 위한 퍼포먼스를 열어 반대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논란을 반영하듯 공청회에는 시민단체를 포함한 주민 80여 명이 참석해 열띤 공방을 벌였다.

주민들은 “구의원의 의정비는 차비 등 실비를 보상하는 차원에서의 유급화였다”며 서구가 다른 구에 비해 실비 보상 요인이 많은지 되물었다. 또 “여론조사 결과 다수의 주민들이 반대해 인상해야 하는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의정비를 올려야 하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일부에선 인상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 주민은 “서구의 특수성으로 볼때 잠정안이 적정하다”며 “현실화된 의정비를 주고 책임을 물으면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심의위의 공청회 진행 방식도 도마위에 올랐다.

다수 주민들은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에서 사회를 맡은 심의위가 잠정 확정된 안을 가지고 주민을 설득하는데 주력했다”고 지적했다.

연희동에서 왔다는 한 노인은 “대부분의 주민들이 민생고 해결을 위해 산업현장에 나가 있는 평일 오후에 공청회를 여는 것이 무슨 의미냐”고 지적하고 바로 퇴장했다.

최보경기자 bo419@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