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L 논란이 북한의 주장을 인정한다거나 그 경계선을 없애자는 것이 아니며, 더욱이 서해 꽃게잡이 구역을 뺏거나 빼앗기는 개념은 전혀 아닙니다”

순수 민간단체인 통일민주협의회(회장 박광원)가 주관하는 제42차 통일아침대화가 17일 오전 7시 남동구 간석동 로버트호텔에서 회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정상회담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제’를 주제로 열렸다.

이서행 한국학중앙연구소 한민족공동체 연구소장은 강연에서 10·4 남북정상회담의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 설치가 군사적 대치를 경제적 협력으로, 서해를 분쟁의 바다에서 평화의 바다로 전환하자는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NLL 때문에 경계 취약점을 틈타 중국 어선이 남과 북의 해역을 오가며 꽃게 씨를 마르게했는데, 이제 이 서해바다를 개성공단과 같은 개념으로 공동어로수역을 설정해 평화와 경협을 같이 추구하자는 것”이라며 이번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NLL 문제로 꽃게잡이 어민의 생계가 위협받는 일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강종일 영세중립통일협의회 회장은 이와관련, “클라크선이라 불리는 NLL은 정전 후 이승만 정부의 해로를 통한 북진을 우려해, 당시 주한 유엔군사령관 클라크가 한국 함정 등의 통제를 위해 일방 설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제 발제에서 이서행 소장은 "노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미국의 패권 시대를 넘어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당사자가 주체적으로 남북문제를 해결해야한다는 공감대 속에, 때가 무르익어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차원에서 차기 대통령은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노무현 대통령이 임기내 수행할 선결과제로 ▲평양과 핫라인 설치 ▲남북정상의 화상회의를 통한 수시만남 ▲이산가족 무제한 상봉을 꼽았다.

강종일 회장은 토론에서 “남북관계의 진전에 걸림돌로 작용해온 미국이 앞으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며 “남과 북의 양 주체가 미국의 눈치를 보지말고 민족 공동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송정로기자 goodso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