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일선 학교들이 학교급식 납품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식자재 관리 실태’나 ‘가격 경쟁력’을 파악하기 보다 ‘시설 규모’를 주요 평가대상으로 하고 있어 학교급식업체의 ‘외형 키우기 출혈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급식업체들이 은행 등에서 돈을 빌려 건물을 신축하고 장비를 설치, 이자 부담에 시달리면서 질 낮은 식재료가 사용되거나 가격을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 그 피해가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떠 넘겨지는 것도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3일 인천지역 학교급식 납품업체에 따르면 일선 학교들이 급식소위원회를 구성, 업체 방문 등을 통해 학교급식 납품 업체를 선정하고 있으나 평가서 대부분이 ‘시설설비 평가’ 중심으로 짜여 있어 ‘식재료’가 아닌 ‘건물’로 업체를 선정하고 있다는 것.

작업자 복장, 작업실 내 쓰레기 관리 실태 등 위생상태가 배점표에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조항은 언제든지 임기응변으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이어서 학부모의 현장방문에서는 별다른 차별화가 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급식소위원들이 새롭게 공장을 증설한 업체와 집중적으로 계약을 한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각 급식납품업체들이 빚을 내면서까지 신증설 경쟁을 벌이면서 업계에서는 2006~2007년 사이에 새로 건물을 짓거나 증설한 인천지역 급식 업체가 10여개가 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 업체 가운데 상당수는 20억 대의 융자를 받아 건물과 시설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건물을 새로 지어 학부모들로 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던 한 업체가 식약청 단속에서 ‘수산물 절단용 기계·기구류가 녹이 슬고 비위생적으로 보관·관리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각 학교로 통보되는 사례까지 발생, 업계에 경종을 울렸다.

이에 대해 학교급식업계 한 관계자는 “교육청 차원에서 우수 식재료 평가 방법에 대한 기준을 마련, 각 학교에 시달해야만 제대로 된 학교 급식 업체 선정이 가능하다”며 “현재와 같은 형식적인 방문 평가가 계속될 경우 공장규모 키우기에 따른 업계의 경영 부실이 계속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정부로부터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제도(HACCP) 지정을 받은 업체에 대해서는 시설 규모에 대한 평가를 면제해 주는 것도 국가적 낭비를 막는 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학교급식소위원들도 식재료에서의 잔류 농약 파악, 우수 식재료 선별 등의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