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선관위는 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참공약 선택하기인 ‘매니페스토’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매니페스토(Manifesto)는 후보자가 당선되었을 때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들을 사업의 목적, 착수 우선 순위와 완성시기, 예산 확보방법 등 구체적인 공약으로 개발해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유권자가 후보자가 제시한 공약을 꼼꼼히 비교하고 따져서 가장 실현 가능한 공약을 제시한 후보에게 투표하는 것이다.

당선자가 임기동안 자신이 제시한 공약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지 지켜보고 평가하여 다음 선거 때 또 지지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도 있다.

정당·후보자는 실현가능한 공약으로 선거에 임하는 한편 당선 후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 평가 받으라는 것이고, 유권자는 정책의 실현 가능성을 보고 투표하고 학연·지연 등에 따라 투표하지 말자는 뜻을 담고 있다.

선관위는 12월19일 실시하는 제17대 대통령선거를 정책으로 경쟁하고 정책으로 선택하는 선진선거문화정착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매니페스토 종합 로드맵을 확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언론과 종교·시민단체 등 각계의 정책선거 동참요청, 유권자의 매니페스토 선택능력 함양 설명회 개최, 선관위 정책비교프로그램, 고약은행 확대·개편운영, 범국민 매니페스토 참여 분위기 조성 캠페인 및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실천 협약식 개최 등이 주 내용이다.

매니페스토는 라틴어의 ‘손(manus)’과 ‘치다, 빠르게 움직이다(fendere)’의 합성어로 약속 이행을 다짐할 때 ‘선언, 서약’을 의미한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