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들어 인천의 개발과 도시의 팽창은 가속됐고, 시민사회가 지키려는 환경적 가치와 자본의 개발논리는 더욱 날카롭게 대치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도심 재개발, 도시공간의 용도변경 등을 통한 개발은 지역사회의 이해(利害)와 얽혀 광범하고 복합적인 양상으로 전개됐다. 2000년대 들어 본격화한 경인운하, 계양산 골프장 사업과 같이, 개발 현안에 있어서도 관과 결합한 자본의 공세는 시민단체와의 대치와 갈등을 심화시켰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연대하여 ‘투쟁’해야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평화, 통일운동의 새 길을 연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과, 2004년 6월 지방도시 최초로 인천에서 열린 우리민족대회는 전쟁의 상흔이 깊게 밴 인천을 평화의 도시, 남북교류의 교두보로 반전시키는 계기였다. 이는 평화와 통일, 민간교류를 화두로 한 시민단체의 조직과 활동을 고양시켰다. 또 한편, 이 시기 외국인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의 증가에 따라 그들의 인권 문제가 시민사회에 크게 부각됐으며, 불법체류, 고용정책 등 정부 외국인노동자 정책에 대응하는 시민단체의 활동도 주목받았다.

2000년대에도 적지않은 수의 시민단체가 조직됐다. 도시 재구축이 전면 진행되면서 난개발에 대응하기 위해 2004년 출범한 인천도시환경연대회의는 기존 8개 시민단체의 횡적 연대체도 조직됐다. 같은 해 출범한 생명평화기독연대는 ‘생명(환경)’과 ‘평화(통일)’을 중심가치로 삼고 실천하려는 운동이었다. 2000년대는 또한 시민단체들이 지방자치와 주민자치 운동의 본질을 추구하던 시기였다. 인천참여자치연대는 참여를 통한 주민자치의 실현과 복지, 환경, 자치공동체 건설을 목표로 2002년 출범했으며 2004년 발족한 ‘주민자치를 여는 인천희망21’은 노동자, 도시빈민 도시 저변의 주민이 중심이 돼 차별을 없애고 사회적 약자와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 건설을 추구했다.

- 민주화운동정신계승 인천연대(인천민주연대)

한국의 사회민주화를 위해 헌신했던 인사들의 모임으로 2000년 12월 창립됐다. 민주화운동, 민족·민중운동 관련자들의 명예회복과 보상, 의문사 진상규명을 통해 과거를 청산하고 역사적 정당성을 확립,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 발전시켜가기 위해 창립됐다. 2002년 부터 매해 ‘인천지역 민족 민주열사 희생자 합동추모제’를 열어오고 있으며 5월3일을 기해 ‘5.3 민주화 운동’ 기념식, 세미나를 함께 개최해 인천5.3 항쟁의 역사적 재조명과 항쟁의 상징적 의미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민주화운동관련법 제·개정, 반민주악법 철폐 운동을 펴오며, 2003년 광범위한 시민과 관*정계가 함께하는 인천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및 민주화운동 기념관 건설을 결의하고 추진했다.

- 인천여성민우회

인천여성민우회는 1987년 설립된 한국여성민우회의 11번째 지부로 2001년 3월에 창립했다. 양성평등과 여성인권 신장을 기본 목표로 성평등적 관점의 여성정책 개발에 주력했다.

‘한부모사업 위원회’를 구성, 사별, 이혼, 별거 등을 이유로 아이들을 혼자 키우며 살아가는 한부모들이 겪기쉬운 사회적 문제들을 상담, 지원했다. 인천이 타지역에 비해 이혼률이 높은데다 여성 한부모들의 인구 유입 늘어나는 지역적 특성을 살펴, 소외된 여성들의 사회적 편견을 떨치고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 위한 사업이었다.

2002년 ‘예산에도 성이 있다-성인지(性認知)적 관점에서 바라본 인천시 여성정책과 예산분석’ 토론회를 통해 양성평등적 시각에서의 예산 재편성을 요구해 주목받았다.

- 굴포천살리기 시민모임

2001년 6월 굴포천의 건천(乾川)화를 막고 생태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창립됐다. 한강과 연결돼 부평 일대 관개수로로서 역할을 해온 굴포천은 부평수출공단의 폐수 등으로 오염돼오다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생활하수와 쓰레기가 쌓여갔다.

인천시는 2000년 굴포천 상류에 오수 전용관을 매설, 오수를 이동시켜 하수처리장에서 정화시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오수를 빨아들이는 지점부터 하수처리장까지의 구간은 우천때만 물이 흐르는 건천이 돼 악취와 병충해가 우려됐다. 시민모임은 굴포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할 것을 요구하고 여론을 모아갔다. 인천시는 2004년 굴포천 복원 사업을 발표했다.

- 참의료실천단

간호사와 의사, 물리치료사에서 병원 업무과 직원에 이르까지 의료인들이 전문적인 의료봉사활동을 펼치기 위해 2003년 9월 창립했다. 회원 23명으로 시작해 현재 100여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주 사업으로 매월 저소득층 어린이, 홀몸노인 진료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후속 진료사업을 해오며 현재 연 3회 정기적인 진료사업을 펴오고있다. 이외 지역아동센터 18곳을 찾아 건강 교육을 실시하며 가정방문을 통한 물리치료 봉사활동도 벌여오고 있다.

정기 진료사업 중 하나로 지난 2005년부터 저소득 지역 아동을 위해 건강검진과 치과, 안과 치료 척추측만 교정 등 물리치료 등 ‘어린이 건강축제 치카푸카 대작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부터는 지역 시민단체들과 함께 네트워크를 구성, 인천시 보건예산 정책에 참여하고 있다.

- 인천참여자치연대

2002년 3월, 민선 2기의 지방자치가 막을 내릴 무렵, 시민의 자율적 조직과 참여의 결여를 자성하며 ‘허울뿐인 지방자치를 시민의 정치로 전환시켜야할’ 다짐 속에 창립됐다.

인천참여자치연대는 2001년 1월 ‘민주개혁시민연대’가 구성한 ‘시정참여단’ ‘아파트공동체운동본부’ ‘주민자치센터사업단’을 이관받고 준비 모임을 가지면서 태동됐다. 이후 상가임대차보호공동운동 인천본부 구성 및 임대차보호법 제정, 주민자치센터 사업단 구성, 아파트시민학교 개설, 지방정부 예산감시 및 정보공개 운동을 벌였다.

2004년 2월부터 삼산주공2단지, 인천도시개발공사 분양원가 공개운동을 주도해 대법원 승소 판결을 이끌었다.

- 인천도시환경연대회의

2003년 4월 월미공원 일대 난개발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구성한 ‘월미산 난개발 저지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 해산되고, 이듬해 5월 이를 계승해 중·동구를 비롯 인천전역을 대상으로 난개발 저지를 위한 연대활동 방안으로 인천도시환경연대회의를 창립했다.

경제자유구역과 구도심 개발사업, 각 구별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비판적 개입과 대안제시, 역사와 문화, 환경과 주민생활이 조화를 이루는 복합문화적 사유와 운동을 지향했다.

가톨릭환경연대,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스페이스 빔, 인천교육문화센터 희망터, 인천작가회의, 인천환경운동연합, 터진개 문화마당 황금가지,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등이 참여단체다.

- 민족문제연구소(민문연) 인천지부

민문연은 친일문제 연구에 헌신해온 재야사학자 임종국 선생의 유지를 이어받아 한국 근·현대사 쟁점 연구와 한일 과거사 청산을 목표로 91년 설립됐다. 2004년 1월, 민문연의 친일인명사전 발간에 따른 지원 예산이 국회에서 전액 삭감되자 국민의 거센 반발에 부닥치고 국민적 모금운동이 벌어졌다.

민문연 인천지부는 이 과정에서 인천지역 회원 200여명 중 30여명이 중심이 돼 2004년 6월 창립하고, 선언문을 통해 친일청산을 통한 민족의 역사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지역 내 친일자료 발굴·조사, 강연회 등 역사문화운동을 전개하기로 밝혔다.

인천지부는 대학 캠퍼스나 학원가, 행사장 등지서 홍보 판넬 등을 이용, 민족정신을 일깨우며 독도문제나 역사교과서 왜곡 등 한일문제에 대해 여론을 모아왔다.

- 생명평화기독연대

2004년 10월, 기독교 평신도와 목회자 등 회원 30여명으로 출범했다. 전쟁과 폭력을 반대하고 민족과 분열, 대립을 넘어 평화와 통일, 환경과 복지운동을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출범전 2004년 3월부터 월례강좌로 환경과 평화통일, 민중신학, 교회개혁 등을 다루며 기독운동의 방향성을 토론하는 생명평화포럼을 개최해왔다. 이라크 파병 반대 등 반전평화운동에 참여하고 무기장난감 바꿔주기 행사, 한강하구 평화의 배띠우기, 친환경 농산물직거래 사업등을 벌였다. 2006년 1월 총회에서는 신학선언을 통해 가부장적 기독교 역사를 반성하고 상호 평등하며, 민주적 소통구조로서 수평적인 기독교 공동체를 지향했다.

- 주민자치를 여는 인천희망21

지역의 작은 일상생활에서 주민자치와 주민행동을 실현함으로서 아름다운 지역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2004년 12월 창립됐다. 노동자, 도시빈민, 영세상공인 등 평범한 지역주민과 여성, 장애인, 노인, 비정규직 등 사회적 약자와 더불어 사는 지역공동체, 각종 차별을 없애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주민조직으로 출범했다. 지역 중심의 참여를 통해 올바른 지방자치와 민주주의를 실현하며 환경과 노동친화적 가치가 존중을 받는 사회 변화를 추구했다. 부설 노동자 나눔봉사단은 노동자 회원들이 가난하고 힘없는 이웃을 보살피며 작은 도움을 주는 운동으로 회원들의 삶속에 일상화하는데 주력했다.

- 공존사회를 모색하는 지식인연대회의(공존회의)

공존회의는 분열과 대립이 심화된 우리 사회에서 이념과 정파의 편가르기와 독선을 극복하여 사회의 모든 문제에 공존 공영의 대안을 제시한다는 목표를 두고 2005년 5월 창립됐다. 창립취지문은 ‘이념, 정파, 성병, 지역주의, 연고주의, 세대, 종교 등 어떤 형태의 편가르기와 독선을 부인’하고 ‘합리적이고 책임있는 토론과 결과의 실천’을 강조하고있다.

2005년 7월 1차 포럼 ‘경인지역 지상파방송정책 무엇이 문제인가’를 시작으로 비정기적으로 ‘공존사회 시민포럼’을 개최해오고있다. 시민운동에 대한 여론조사 보고 및 토론회,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검증 및 대안모색 등 지역사회의 다뤄지지 않았던 이슈를 드러내 공론화했다.

- 인천사회복지보건연대

사회복지와 보건의료의 통합 필요성에 공감한 사회복지사와 현장활동가, 보건의료인 등 70여명의 회원으로 2006년 2월 출범했다. 시장 지배 체제하의 양극화된 사회에서 그 모순이 가장 잘 드러나는 지점이 사회복지와 공공의료영역이라고 보고 '건강권, 복지권, 인권'을 슬로건으로 사회적 약자들의 존엄이 보장될 수 있는 새로운 공동체를 추구했다.

사회복지, 보건분야 예산 등 정책 수립과 집행의 투명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감시와 견제, 정책활동에 주력했다. 의료 보건 분야의 시민단체의 활동이 미약했던 지역 상황에서 인천의료원의 공공성 강화, 적십자재활전문병원 건립, 수돗물불소화 사업을 추진했다. 관련 단체와 지역사회 복지재정 확충을 위한 인천시민네트워크를구성, 인천시 예산 정책에 참여, 감시활동을 벌이고 있다.

(통일운동, 외국인인권 관련 단체는 추후 소개함)

송정로기자 goodsong@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