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미 의회의 비준을 앞두고 인천시가 각 부서별로 대응 전략을 마련,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각 부서별로 한미 FTA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고 최근 보고회를 열었다. 상당수 부서가 한미 FTA가 지역 경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일부 정치권이나 시민단체와 다른 해석을 내 놓았다.

국제협력관실은 현재 외국인 투자기업 385개, 투자금액이 30억5백만 달러에 달하는 인천에 향후 외국인 직접투자 증가가 예상되고 산업분야에서는 단기적으로 수출확대 및 성장 잠재력 확충, 중·장기적으로 지역산업의 기술과 생산성 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대응전략으로 ▲외국인 직접투자 증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타 지역과 차별적인 투자환경 조성 ▲경제자유구역 개발과 인근 산업단지의 구조고도화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호 연계전략 수립 ▲공장의 신·증설 제한, 대기업의 진입규제 등을 뼈대로 하는 수도권 규제 개선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경제정책과도 한미 FTA가 인천 경제 전반의 경쟁력 향상과 함께 세계 최대 서비스시장인 미국 진출 기반을 확고히 하는 반면 생산·고용시장의 불안정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비스 분야 발전을 위해 부가가치가 높은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을 우선적으로 육성·지원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송도 테크노파크 내에 부설기관으로 지식서비스산업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식서비스산업 종합육성전략을 수립하고 전문 인력 양성 및 분야별 주요 육성시책 지원과 발굴 사업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지원과는 상품분야에서 자동차 산업은 관세철폐에 따라 GM대우 미국현지판매와 OEM 수출 지속 확대가 전망되고 자동차부품산업은 관세 즉시 철폐로 경쟁력 강화와 함께 수출증가세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중소기업지원 확대를 통한 경영의 선진화,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부품·소재의 원천기술 확보와 중소기업 해외마케팅 및 수출 인프라 확충을 통한 대미 수출 강화, 시장개방에 따른 직접 피해 중소기업에 대한 단기 경영자금 및 설비투자자금 확보·지원을 대응 전략으로 제시했다.

항만공항물류과는 통관절차 및 원산지증명서 발급 간소화로 기업의 물류비용과 무역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농업분야와 관련, 농정과는 농산물 가격 하락 예상, 농업비중이 큰 강화지역의 소득원 발굴 필요 등의 전망을 내놓은 뒤 고품질·친환경 생산기반 구축, 지역특화작목 개발 육성, 도시근교농업 육성, 축산물 품질 고급화 등 원론적 대안을 제시, 미온적 대처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