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따라 터지고 있는 학력위조 파문과 관련, 인천전문대가 재직 교수 155명 전원을 상대로 학력검증을 벌인 결과 146명은 하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9명은 최종 확인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인천전문대 민철기 학장은 지난 2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 학위 취득 교수 가운데 필리핀 7명, 카자흐스탄 2명의 경우 해당 국가의 교육부 등에 대학의 인가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회신이 없어 검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민 학장은 “교수 전원을 대상으로 학력검증한 결과 9명 중 현재 1명 만이 박사학위가 비공인된 것으로 확인됐고 2명의 교수가 문제점이 발견돼 집중 조사 중”이라며 “당사자들은 정당한 절차를 밟아 학위를 취득했다고 주장했지만 이들이 대학에 제출한 서류는 문제가 없더라도 해당 국가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이를 확인해야 검증절차가 끝난다”고 설명했다. 현재 인천전문대에서 지난 1994년부터 1998년까지 일부 교수가 방학을 이용해 필리핀과 카자흐스탄 등에서 집중적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해 학위매매 의혹이 제기돼 명예회복 차원에서 지난달 말부터 전체교수에 대한 학력검증작업을 벌여왔다.

인천전문대는 유선(전화·인터넷)상으로만 문제점을 발견했을 뿐 정확한 학력허위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도 학위를 취득한 해당 대학에 공문조차 보내지 않아 학력검증에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민 학장은 “현재로서는 대학이 외국기관에 회신을 강요할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좀 더 기다려 본 뒤 인천시와 협의해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라며 “최종확인 결과 학력위조가 밝혀진 교수에 대해서는 해직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대학교도 지난 7월부터 문제점이 발견된 일부 교수를 상대로 학력검증을 벌인 결과 현재 1명의 교수가 허위 논문 의혹을 사 조사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효창기자 jyhc@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