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곧 시민운동가 출신 고위 공무원이 영입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인천시에 따르면 최근 시의회에서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통과됨에 따라 개방직 4급(서기관·본청 과장)인 ‘다수민원조정관’이 신설된다.

현재 인천경제자유규역청에는 이환균 청장을 비롯해 투자유치 담당자 및 공보관 등이 개방직으로 채용돼 있지만 시 본청에서 개방직을 뽑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시는 다수민원조정관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시민활동 경력 등을 주요 경력 조건으로 내걸 것으로 알려져 그동안 시와 첨예하게 대립해 온 NGO 관계자가 시의 주요 요직에 앉게 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채용기준을 정하지는 않았다며 곧 공고안을 만들어 공채를 통해 민원조정관을 선발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에는 누군가가 특정인을 염두에 두고 다수민원조정관 제도를 신설하게 됐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어 앞으로 민원조정관 선발 과정이 순탄치만 않을 것으로 보인다.

누가 민원조정관으로 뽑히든 외부에서 시 행정을 감시하며 날카롭게 각을 세우던 인사가 시의 고위 공무원으로 영입되는 것에 대한 눈총도 피하기 힘든 상황이다.

또한 인천시의 독단적인 개발 우선 정책으로 인해 타 시·도에 선례가 없는 다수민원조정관이란 새로운 자리가 만들어지는 것에 대해서도 비난의 목소리가 일 전망이다.

시 기획관리실에 설치될 다수민원조정관 아래에는 1~2명의 시 행정직 직원이 따로 배치된다. 시는 10월초 중에 공고안을 만들어 10월 중순에 선발 작업을 벌이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