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인천시당위원장을 만장일치 박수로 추대 선출하려던 계획이 무산됐다.<본보 17일자 2면 보도>

이는 지난 번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이 과열돼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지지자간 갈등이 아직 가라앉지 않고 있음을 의미, 한나라당이 계속 ‘뇌관’을 처리하지 못한 채 한 배를 타야 하는 처지가 됐다.

17일 한나라당 인천시당에 따르면 이날 운영위원회를 열어 시당 위원장 후보로 단독 출마한 조진형 현위원장(부평갑 당협운영위원장)을 ‘추대’형식으로 시당 위원장으로 재신임할 방침이었으나 지난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표를 밀었던 인사 측의 반발로 새 위원장을 뽑지 못한 채 운영위가 정회됐다.

따라서 시당은 오는 19일까지 새 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당 최고위원회 의결을 지키지 못하는 상황에 봉착하게 됐다.

이날 오전 11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서구 강화을 지역구의 이경재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상권 계양을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 등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단독 입후보자인 조진형 위원장에 대해 찬·반 여부를 묻는 무기명 투표를 실시, 위원장을 뽑자고 요구했다.

이경재 의원은 “국회에서도 단독후보로 나서는 경우 찬·반을 묻고 있다”며 “특히 조진형 위원장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많은 것이 사실인 만큼 찬·반을 묻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만약 조 위원장에 대한 부결 결정이 날 경우 자신이 직접 시당 위원장에 나서기 보다 황우여(연수) 국회의원 등 지난 경선 과정에서 중립을 지켰던 인물을 시당 위원장에 추대, 당의 단합을 꾀할 계획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시당은 당헌 제65조, 지방조직운영규정 제9조에 따르면 시당 위원장 선출 과정에서 후보자가 1인일 때는 무투표로 추대, 시당 운영위원회에서 선출하게 돼있으며 이는 만장일치 추대를 의미하는 만큼 찬·반을 묻는 행위를 인정할 수 없다는 논리로 무기명 투표를 거부, 행사 자체가 중단됐다.

시당은 앞으로 중앙당의 자문을 받은 후 다시 운영위원회를 소집, 위원장을 뽑을 방침으로 빠르면 이번 주 중에 회의를 재소집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현실적으로 당에서 지시한 19일 이전에 시당 위원장을 뽑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친 박근혜 진영에서는 “조 위원장이 득표에 자신이 없어 투표 진행을 거부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으며 특히 조 위원장측이 임시의장으로 측근 인물을 지정해 회의를 진행한 것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