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천569명에 달하는 학교 급식 식중독 환자가 발생해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인천지역이 올해는 발생 건수가 크게 줄었으나, 학교장·행정실장 등 학교급식의 책임을 맡고 있는 담당자들이 정작 식재료관리 관련 교육은 전혀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 김교흥 의원(서구 강화 갑, 교육위)과 이기우 의원(보건복지위)이 10일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연 ‘안전한 학교급식 확립, 무엇이 문제인가’ 정책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최재석 (사)학교급식연구회 사무총장은 ‘학교급식 위생안전성 확보 방안’ 주제의 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국 시·도교육청별 식중독 환자 발생현황에 따르면, 인천은 지난해 11건 1천569명에서 올 5월 말 현재 4건 106명으로 크게 줄었다.

건수로는 전북(7건)에 이어 2위로 여전히 상위권이나, 지난해 식중독 대란에 비해서는 현저히 줄어든 수치다.

학교 급식에서 식중독 발생 위험성이 이처럼 잔존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 올 상반기 중 교육청이나 기관에서 식재료관리 관련 교육을 받은 인천의 학교장과 행정실장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시·도교육청 및 기관에서 올 상반기 중 실시한 식자재관리 관련 교육현황을 보면, 인천은 교육청 직원 79명, 영양사 1천388명, 학부모 등 310명, 업체직원 140명 등 1천917명이 교육을 받았으나 학교장과 행정실장은 제외돼 있다.

학교장의 경우, 전북은 979명, 부산 621명, 경북 466명 등이 교육을 받았고, 행정실장의 경우 인천과 제주를 제외하고 많게는 1천명이 넘게 교육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해서는 급식의 직영·위탁이라는 형식보다 ‘식자재관리 및 유통’이 더 중요하다는 여론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학교장, 행정실장 등 학교급식의 주요 책임자에 대한 교육 역시 필수적이다.

김 의원은 “직영과 위탁의 문제를 떠나 학교급식의 위생 안전성 향상을 위해서는 식자재 관리·유통 등 좀 더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학교급식 조리현장에 공급되는 원재료 및 전처리된 식재료의 위생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 확보, 전문 인프라 구축, 식자재 선정·구매·검수에 있어서의 전문성 확보는 쉽게 해결되지 않더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손미경기자 mimi4169@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