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FTA(자유 무역 협정) 체결로 인한 국내 농업 환경 변화에 대비, ▲강화인삼 세계상품화 사업 ▲축산농가 경영안정 사업 ▲쌀 수입개방에 대비한 대체농업육성 사업 ▲Top Fruit(전국 최고 고품질 과실 생산) 시범 생산 등을 추진 중이나 각 사업에 배정한 예산이 많지 않아 형식적 대책이 그칠 것이란 우려가 일고 있다.

6일 시에 따르면 FTA 체결에 대비, 강화인삼의 세계적 상품화 등 5대 대책을 마련, 시행 중이다.

강화인삼의 세계적 상품화를 위해 지난해 ‘강화인삼 세계상품화 연구과제’를 맡겨 올 7월 최종심의회를 개최했으며 9월 중 생산에서부터 가공, 유통, 마케팅 등 분야별 명품화를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우게 된다.

이 사업은 청정한 강화지역의 특성을 살려 강화인삼을 지역농업의 핵심 성장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것이지만 아직 세부 예산확보 방안이 제시되지 않아 성과는 미지수다.

축산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시는 9월 중 한미 FTA 타결에 따른 축산분야 종합대책을 수립, 12월까지 축산농가 경쟁력 강화 예산을 확보한 뒤 새 지원 사업 발굴에 적극 나설 방침이지만 전체 예산이 11억여 원에 불과, 한육우 농가 665개, 젖소 농가 89개, 돼지 농가 174개, 닭 농가 45개 등의 지원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시는 전국 최고의 고품질 과실 생산으로 국제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 아래 Top Fruit 시범 생산 계획도 내 놓았다. 올부터 2009년까지 3년간 배 7㏊, 포도 2㏊를 심어 전국 최고의 고품질 과실을 생산한다는 프로젝트다. 이번 시범 사업을 통해 당도 및 착색 증진, 안전과실 생산, 품질규격화 등에서 차별화된 배와 포도를 생산하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시비 5천500만원, 자부담 3천600만원의 저 예산으로 이 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 지 불투명하다.

한편 시는 시비 7천900만원, 국비 1천600만원, 자부담 2천300만원 등 1억1천800만원을 들여 6개 분야에서 농촌 전통테마마을 육성 등 17개 사업을 벌인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대부분 사업에 수백~3천여만원의 소액이 투입돼 FTA의 시행 후 실제적 사업성과는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기준기자 gjkimk@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