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50일 가량의 긴 하한정국을 마치고 4일 ‘제158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한나라당 일색인 5대 의회는 첫 번째 맞은 하한정국 기간 대선 후보 경선과 함께 지역을 파고드는 의정활동으로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입법기능과 집행부에 대한 견제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천명한 시의회가 하반기 첫 임시회에서 어떤 활동을 펼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오는 18일까지 15일간 진행되는 이번 임시회에서 다뤄질 쟁점사항을 각 상임위별로 정리해 본다.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최병덕)=오는 2009년 인천세계도시엑스포 준비에 한창인 조직위원회 업무에 대해 질책이 이어질 전망이다. 2년 앞으로 다가온 엑스포에 대한 준비 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약 1천800억원의 사업비가 투여되는 행사가 일회성 이벤트로 머물지 않도록 조직위의 향후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투자유치와 함께 엑스포 연계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이 기대된다.

최근 조직을 재정비하고 행사 엠블럼을 공식 발표한 조직위에 대해 최병덕 의원(남동 2)은 사업성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이 부재한 것 같다며 강한 어조로 조직위를 질타, 조직위를 긴장시키고 있다.

최 위원장은 “엠블럼 발표와 함께 휘장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계획과 스폰서 업체에 대한 물색이 이뤄져야 하는 데, 조직위는 행사 준비에 여념이 없다는 이유로 이 같은 고민을 하지 않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밖에 기획위는 이번 임시회에서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안과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안을 심사할 예정이어서 집행부와의 설전이 예상된다.

시의회는 인천발전연구원에 파견된 공무원이 편법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U-City 홍보관에 근무하는 등 시 조직과 인력 운영에 심각한 문제가 드러났다며 시정질문을 준비하고 있다. 또 실적이 부실한 ‘시정연구관’ 제도에 대한 추궁도 기대된다.

▲문교사회위원회(위원장 유천호)=내년 준공 예정인 ‘송도컨벤시아’를 아시아의 대표적인 컨벤션센터로 발전시키기 위한 ‘인천시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이 심의될 예정이다. 시의회 역시 컨벤션산업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표명한 적이 있어 조례안은 별 무리 없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박승희(서구 4), 유천호(강화 1) 의원이 발의한 ‘인천시 저소득 노인가구 국민건강보험료 지원 조례안’은 논란이 예상된다. 의료사각지대에 방치된 취약계층에 대한 보험료 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재정마련이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박 의원에 따르면 인천지역에서 월 1만원 수준의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하는 취약세대는 모두 2만5천933세대(4월말 현재)로 이중 65세 이상 노인이 세대주로 있는 가정이 7천292세대에 달한다.

이 밖에 최종귀 의원(부평 4)은 장례식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인천시 장례식장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산업위원회(위원장 강석봉)=산업위는 이번 회기 중 ‘신재생 에너지 개발 및 이용에 관한 정책 간담회’를 개최한다. 13일 오전 11시로 계획된 정책 간담회에서 최근 인천지역 현안 사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강화 조력발전소와 함께 태양열과 풍력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집중적인 토론이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산업위는 강화 조력발전소 건립과 관련해 영흥도화력발전소의 증설 문제를 심도 있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대북 송전 문제가 가시활 될 것을 감안, 영흥화전 증설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산업위는 친환경 조력발전소 건립으로 더 이상 화력발전소 증설은 필요 없다는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에너지관리공단을 비롯한 정부기관과 인천의제21 등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밖에 이번 임시회에서 심의될 ‘인천시 친환경상품 구매촉진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 친환경상품의 생산 및 소비 촉진을 위해 시가 재정한 조례안은 시와 산하단체에 일정량을 구매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어 별도 예산 지원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을태)=논란 끝에 노면전차에서 모노레일 방식으로 사업계획이 확정된 ‘월미관광전차’가 또 다시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다.

이병화 의원(중구 1) “근대 건축물이 많은 월미관광특구 활성화를 위한 이동수단으로 굳이 비용이 많이 드는 첨단 시설의 모노레일을 고집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며 이번 임시회에서 집중 추궁할 뜻을 밝혔다. 이 의원은 사업비 2천억원이 넘는 민간사업에 시가 빚(기채)을 얻어 지원한다는 것은 나중에 고스란히 시민의 부담으로 남을 것이라며 이번 임시회에서 사업주체인 시 교통공사와 관련기관을 상대로 특별감사 수준의 진상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관광전차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교통공사는 늘어난 사업비 부담으로 최근 인천경제청이 요구한 송도국제화 복합단지에 대한 자본 출자를 포기했다.

건교위는 또 이번 임시회에서 부평구 삼산동 주민 214명이 제출한 ‘삼산4지구 공영개발 반대 및 민영개발’ 청원을 공식 안건으로 처리할 예정이다. 지건태기자 jus216@i-today.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