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전철 지하화, 파급효과 높이는 연계사업 필요 … 저심도에 ‘경인지하도로’
'인천~부천~구로' 경인철도 주변 '경인로' 교통 정체 해소 방안 필요
'제4경인고속화도로' 녹지축 훼손 우려…철도 지하화 연계사업으로 재검토해야
8조원대 지하화 사업, 지역업체 참여 법적 보장 방안 마련 필요

[이은선 기자]경인전철 지하화 추진의 법적 근거가 마련된 가운데 이 사업의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한 정책으로 ▲경인지하도로 병행 추진 ▲지역업체 참여 법적 보장 등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후보(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는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 추진을 계기로 도로교통망을 정비하는 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업체 참여를 법적으로 보장하는 내용의 '경인전철 지하화+1' 공약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연계사업의 핵심은 국도 역할을 하고있는 '경인로 지하화'로, 인천에서 서울 구로까지 대심도에 경인전철을 건설하는 동시에 지상과 지하철도 중간에 별도의 자동차 전용도로를 구축하는 것이다.

경인전철이 지하화되면 주변 고가도로가 철거, 단절됐던 남북간 도로망이 평면 교차로로 바뀌게 된다. 동시에 철도 상부에 공원‧녹지 등 기반시설을 비롯해 주거‧상업 중심의 역세권 개발이 추진된다.

이에 따라 경인전철과 나란히 이어지는 동서축 도로(경인로)의 교통 체증이 우려되는 만큼, 선제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허 후보가 도로 지하화를 꺼내들고 나선 또 다른 이유는 '제4경인고속화도로(지하)' 때문이다. 사업비는 약 1조2000억원, 민자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인천 가좌IC를 시작으로 경기 부천시~서울 구로까지 검토됐다.

그러나, 이 노선은 만월산 등 녹지축 훼손 우려와 구분지상권 설정 문제 등이 있다는 게 관계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때문에, 이 노선을 경인전철 저심도에 적용할 경우, 철도 주변 경인로의 체증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게 허 후보의 구상이다.

이와 함께, 허 후보는 철도 지하화 사업에 지역업체 참여를 법적으로 제도화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법 개정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8조원 규모의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10여년전에 추진됐던 2조원대 국책사업인 경인아라뱃길의 경우 정부가 지역업체 참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하도급 총액 7,300억원 중 인천 업체가 수주한 금액은 342억원(4.7%)에 불과했다. 인천에서 추진된 사업에 대해 6,965억원이 타 시‧도로 흘러나갔던 전례가 있었던 것이다. 

허 후보는 "경인전철 지하화의 성공적 추진과 이 사업의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며 "경인지하도로 등 연계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지역업체 참여를 법적으로 뒷받침하는 등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이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경제까지 살릴 수 있도록 정책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eseon7100@naver.com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