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 11개 기관과 공동협력 협약 체결

안산시, 11개 기관과 로봇산업진흥 공동협력 협약. [사진=안산시]
안산시, 11개 기관과 로봇산업진흥 공동협력 협약. [사진=안산시]

경기 안산시는 로봇 관련 11개 기관과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시에서 첨단로봇·제조 중심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 중인 안산사이언스밸리를 대한민국 대표 로봇산업 R&D집적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참여 기관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협회, 안산상공회의소, 경기테크노파크, 한양대 에리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전기연구원, 농어촌연구원, 고려대 안산병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지정 추진 협력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자문 및 협력 △기업유치 홍보 및 지원 △로봇 중심의 창업 및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종합플랫폼 구축 등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협약식에서 시는 건솔루션, 대호정밀, 더블유티엠, 에이패스, 한국 R&D, 헥사휴먼케어 등 경기남부지역 6개 로봇산업 대표 강소기업과 안산사이언스밸리 투자협약도 체결했다.

전날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게스트하우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민근 시장과 11개 기관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민근 시장은 "안산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로봇시티 구축을 통한 신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있으며, 안산사이언스밸리를 국내 최고 첨단로봇 직접단지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산사이언스밸리 전경. [사진=연합뉴스TV] 
안산사이언스밸리 전경. [사진=연합뉴스TV] 

시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 중인 안산사이언스밸리는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와 경기테크노파크를 중심으로 200여개의 중소·벤처기업과 4천600여명의 연구원이 근무하고 있는 전국 유일의 집적 연구단지다.

한편, 안산시는 내년 3월 경기경제청과 함께 산업부에 '경기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며, 최종 지정 여부는 같은 해 10월께 확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