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마약 수사 역량 강화로 마약류 범죄 없는 안전한 바다 구현

‵23년 마약수사 장비류 현장배부 현황. [사진=해양경찰청]

[인천신문 정훈 기자] 해양경찰청은 마약범죄를 뿌리 뽑기 위한 범정부적 총력 대응에 따라 해양 마약 수사 전담 인력을 충원하고 국제공조를 강화하는 등 해양 마약범죄 근절을 위한 총력 대응 체계를 지속 강화한다고 27일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올해 전국 5개 지방청에 마약수사대를 신설하고 '마약 수사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해양 마약 수사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해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해양을 통한 마약 밀반입 정보공유와 국제공조 강화를 위해 중남미 마약 생산국 콜롬비아(12.7), 에콰도르(12.11) 해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제 마약 수사 기관과 실질적 정보교류 체계를 강화했다.

또 국내 유관기관과 업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4월에는 관세청과 마약 밀반입 정보교류 및 단속 자산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4.5)을 체결했으며, 범정부 '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를 통해(6.14) 국내 수사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이에, 올해 해양경찰청 해양 마약범죄 검거 인원은 460명으로 전년(294명) 대비 56% 상승했으며, 구속 인원은 89명으로 전년(50명) 대비 78% 상승하는 성과를 거양했다.

내년 해양경찰청은 해양 마약 수사 총괄 컨트롤 타워인 형사마약과 신설과 현장 마약 수사 전담 인력 충원을 적극 추진하고, 해양 마약 밀반입 정보교류 및 국제공조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국제 해양 마약 수사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 마약 수사 예산을 대폭 증액해 해양 종사자를 대상으로 마약 예방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국제공조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은 “선박을 통한 해양 마약범죄는 한 번의 범죄로 대량의 마약이 유입되어 국민에게 치명적 영향이 있는 만큼 해양에서 선제적 차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 수사관이 총력 대응하여 마약 밀반입 등 해양 마약범죄를 뿌리 뽑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