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품 시가 1조5000억··· 해경, 17명 입건 2명 인터폴 수배

7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해양경찰서 강당에서 해경이 밀수조직으로부터 압수한 위조품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해양경찰서 강당에서 해경이 밀수조직으로부터 압수한 위조품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명품브랜드 위조품 5만여 상자를 국내로 들여와 유통한 밀수조직이 해경에 붙잡혔다.

인천해양경찰서는 관세와 상표법 위반 혐의로 국내 밀수 총책 A(51)씨 등 17명을 불구속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7일 밝혔다.

해경은 또 밀수품을 공급한 중국인 총책 B(50)씨 등 2명에 대해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A씨 등은 지난 2020년 1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중국에서 국내로 266회에 걸쳐 5만5810상자의 위조품을 밀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내로 반입된 위조품은 이른바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로 불리는 3대 명품 브랜드의 가방·의류·향수 등이 포함돼 정품 시가 1조5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해양경찰 단일 사건 중 최대 규모의 밀수액이라고 인천해경은 설명했다.

해경은 전체 위조품 중 657상자(4만721점)를 압수했으나, 나머지 5만5153상자는 이미 국내로 유통돼 온오프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상자에 가방에 50점 정도 들어가는 점을 고려할 때 해경은 275만점 이상의 짝퉁 제품이 유통된 것으로 추산했다.

7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해양경찰서 강당에서 해경이 밀수조직으로부터 압수한 위조품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해양경찰서 강당에서 해경이 밀수조직으로부터 압수한 위조품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해경 관계자는 "주요 판매 경로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오픈마켓"이라며 "대부분은 정품이 아닌 레플리카(가품)로 유통됐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A씨 등은 중국에서 생산한 위조품을 환적화물로 위장해 컨테이너 화물선에 실은 뒤 인천항 등지로 들여왔다.

이어 분류와 운송 작업이 이뤄지는 '인천국제공항 자유무역지역'에서 위조품들을 무단으로 반출해 전국 각지로 운송·유통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외국에서 우리나라를 경유하는 환적화물의 경우 국내 통관 절차를 피할 수 있다는 점을 노려 범행했다.

또 컨테이너에 정상 제품인 휴대전화 배터리 등을 함께 적재해 위조품을 숨기는 이른바 '커튼치기' 수법을 사용하기도 했다.

이들 조직은 총책·밀수책·운반책·판매책 등으로 업무를 분담했으며, 서로 일면식 없이 점조직 형태로 운영된 것으로 조사됐다.

해경은 지난해 4월 해상으로 밀반입된 위조품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뒤 같은 해 9월 밀수 현장을 적발해 범행 단서와 밀수품을 확보했다.

이후 국내 밀수 총책을 비롯해 자금책과 판매책까지 수사를 확대하며 1년여간 추적 수사 끝에 국내 밀수조직 전원을 검거했다.

해경 관계자는 "해상 밀수는 국내·외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중대 범죄"라며 "밀수 산업을 주도하는 이들을 끝까지 추적해 밀수를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