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양쪽에 쇠창살 단 불법 중국어선. [사진=중부해양경찰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
선박 양쪽에 쇠창살 단 불법 중국어선. [사진=중부해양경찰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

서해 최북단 백령도 해상에서 배에 쇠창살을 달고 불법조업을 하다가 달아난 중국어선 2척이 해양경찰에 나포됐다.

중부해양경찰청 서해5도 특별경비단은 영해 및 접속수역법 위반 혐의로 60t과 80t급 철선 2척을 나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중국어선들은 전날 오후 7시 40분께 인천시 옹진군 백령도 북서쪽 해상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6㎞가량 침범해 불법조업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이들 어선은 짝을 지어 그물을 끄는 쌍타망 방식으로 함께 조업하다가 해경 단속에 적발됐다.

이 어선들은 단속을 방해하기 위해 배 양쪽에 쇠창살을 단 채로 해경의 정선 명령에도 지그재그로 운항하며 도주하다가 결국 나포됐다. 나포 당시 이 어선들에서는 까나리 등 다량의 잡어가 발견됐다.

해경은 40∼50대 선장 2명과 선원 20명을 인천해경서 전용부두로 압송해 불법조업 경위 등을 추가로 조사할 예정이다.

서해5도 특별경비단은 이달 들어 현재까지 모두 7척의 불법조업 외국어선을 나포했다.

해경 관계자는 "지휘선인 주선과 조업하는 종선이 함께 조업하다가 나포된 건으로 구체적인 도주 거리는 파악되지 않았다"며 "가을철 성어기인 만큼 불법조업하는 외국어선에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