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명 "내부의 적" "차도살인" 맹비난하며 "반드시 책임 묻겠다"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23.9.22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23.9.22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 이튿날인 22일 당내 주류인 친명(친이재명)계는 비명(비이재명)계를 향해 맹비난을 쏟아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박광온 원내대표가 전날 밤 원내 지도부와 함께 사퇴했음에도 친명계는 여전히 극도로 격앙된 채 가결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예고하며 비명계를 향한 적개심을 숨기지 않았다.

체포동의안이 가결될 경우 당내 혼란 등 후폭풍은 이미 예고돼 있었지만, 당 지도부가 '비명계 때리기'를 주도하며 내홍을 오히려 더 키우는 모습이다.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는 대여 비판이나 공세보다는 사실상 비명계를 성토하는 자리였다.

회의를 주재한 정청래 최고위원부터 박찬대, 서은숙 최고위원까지 원색적이고 거친 표현을 쓰며 '반란파'를 향해 날 선 비난을 퍼부었다.

정 최고위원은 "제나라 국민이 제나라를 팔아먹었듯 같은 당 국회의원들이 자기 당의 대표를 팔아먹었다"며 "윤석열 검찰 독재 정권의 정적 제거, 야당 탄압 공작에 놀아난 건 용납할 수 없는 해당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최고위원은 "배신과 협잡의 구태 정치에 당원과 국민이 분노한다"며 "익명의 그늘에 숨는다고 책임이 사라지지 않는다. 책임질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고 했다.

서은숙 최고위원 역시 "배신자, 독재 부역자들은 암적 존재"라며 "자신이 해당 행위 한 것을 공개하고 큰소리친 내부의 적부터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ses@yna.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