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일각 '탄핵' 주장 속 주목··· "통일부 장관, 국민 주권·헌법 부정" 경질 촉구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국회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9.6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6일 국회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9.6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정윤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6일 현 정권을 겨냥해 "정말로 국민들을 위해서 일하는지를 우리 국민들이 감시하고 잘못할 경우에는 지적하고 정말로 국민의 뜻에, 국리민복(國利民福)에 반하는 행위를 하면 끌어내려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방송된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그게 민주주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민주주의라고 하는 건 결국 민주 국민, 주인인 국민이 지켜내야 된다"며 "방치하면 국민과 국가에 반하는 일들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이 대표 발언은 최근 당 일각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주장이 거론되는 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가리켜 "자기와 반대되는 입장이나 사람들이 반국가 세력이라고 한 얘기는 '내가 국가다' 이런 생각"이라며 "'짐이 곧 국가다, 내가 왕이다' 저는 그런 생각으로밖에 읽히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제, 민생이 너무 어려운데 뭔가 든든한 아버지 같은 좀 그런 국가, 정부 이런 걸 기대하지만 지금의 국가와 정부는 회초리를 든 무서운 의붓아버지 같은 모습에 민주주의도 위기"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내년 총선과 관련해 "만약에 저들이 다수당이 되거나 하게 되면 법과 제도까지 통째로 뜯어고칠 것 같다"며 "시스템과 문화 체제를, 법 제도를 통째로 다 바꿔서 뭔가 장기 집권이나 무력에 의한 영구 집권을 꾀하는 게 아니냐, 이런 생각이 든다"라고도 했다.

그는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통령실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의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에 대해 '희대의 대선 공작 사건'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조직폭력배 동원해갖고 '나한테 조폭 자금 20억 줬다' 이런 게 진짜 선거 공작"이라며 "적반하장, 후안무치의 대표적 사례"라고 맞받아쳤다.

이 대표는 국회 본청 앞 단식투쟁 천막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국무위원이 국회에서 국민 주권을 부정하고 헌법을 부정한 것은 도저히 그냥 넘어갈 수 없는 행위"라면서 "통일부 장관을 즉각 경질하라"고 윤 대통령을 향해 촉구했다.

앞서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헌법 1조2항에서 얘기하는 국민 주권론이라는 것은 주권의 소재와 행사를 구분하고 있다"며 "국민 5천만이 모두 주권자로서 권력을 행사한다면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geein@yna.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