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패배 진단' 녹서 발간…文정부 촛불연합 구축 실패·'소주성' 지적 '후보' 이재명도 겨냥…"사회적 어젠다 감추고 과도한 중도확장론 탓 망쳐"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관련 을지로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27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관련 을지로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2.27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는 18일 지난 대선 패배가 자당의 무능과 오만 때문이라는 쓴소리를 담은 녹서(Green Paper)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펴냈다.

을지로위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발간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패배 원인을 민주당 정부의 실패로 규정한다"며 "수권 정당으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 민생 개혁이 혁신 수단과 목표임을 선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을지로위 1기 위원장이자 문재인 정부 시절 원내대표를 지낸 우원식 의원은 발간사에서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철권통치는 패배를 더욱 뼈아프게 한다"며 "윤석열 정권은 민주당의 무능이 낳은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녹서에 담긴 우 의원과 박홍근(3기)·진성준(4기)·박주민(5기) 의원 등 전현직 을지로위 위원장 대담에서도 문재인 정부 실책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잇따랐다.

우 의원은 "대선 실패 원인 중 하나는 탄핵을 함께 한 촛불연대의 실패"라며 "다른 하나는 사회경제개혁을 첫해에 다 놓친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또 "난 (타 야당과의) 입법 개혁 연대를 주장했지만, 당이 받아들이지 못했다"며 "권력 욕심이 너무 컸다. 탄핵하며 자유한국당이 무너지니 우리가 독자적으로 정권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 오만했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의원도 "촛불 정치 연합을 통해 구시대 잔재를 청산하고 시대 흐름에 걸맞은 제도 개혁을 성과 있게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다만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 출신인 진성준 의원은 "탄핵 세력과 정치 연합은 청와대가 주도권을 갖고 풀어갔어야 될 문제라기보다 당이 풀어갔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에 우 의원은 "당이 아닌 문 대통령을 만들어 낸 핵심 정치세력이 했어야했는데 안한 것"이라며 "우리가 너무 너무 잘못했다. 권력이 아주 오만해졌다. 저쪽이 다 무너졌는데 뭐하러 권력을 나누냐는 게 주요 논리였다"고 반박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인 '소득주도성장'과 관련한 비판도 나왔다.

우 의원은 "사회경제개혁을 해야 하는 데 첫 해에 다 놓쳤다"며 "준비가 전혀 안돼있었다. '소득주도성장'에서 걸리니 기조가 약화되고 '혁신성장'으로 바뀌었다"고 평했다.

진 의원은 "치밀한 준비로 조급하지 않게 추진했으면 어땠을까"라면서도 "'최저임금 1만원'은 대선 당시 모든 정당 공약이었고 달성 기간 차이밖에 없었는데 우리 진영이 제대로 방어를 못했다. 당의 뒷받침도 부족했다"고 언급했다.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의 공약도 도마 위에 올랐다.

진 의원은 "이 후보가 중요한 사회적 어젠다를 추진해 왔던 걸 뒤로 감춰 대단히 실망했다. 그래서 대장동 이런 것들이 자꾸 떠올랐다"며 "과도한 실용주의, 중도확장론 때문에 망쳤다.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 중 생각나는 건 탈모 공약 하나"라고 비판했다.

ses@yna.co.kr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