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한 달간, 전국 합동단속 연계해 관계기관과 협업

꽃게잡이 조업 전경. [사진=인천시]
꽃게잡이 조업 전경. [사진=인천시]

[인천신문 정훈 기자] 인천시는 봄철 산란기를 맞아 수산자원보호를 위해 불법어업 전국 합동단속과 연계해 관계기관과 협업체제를 구축, 5월 한 달간 불법어업 지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에는 인천시(수산과, 특별사법경찰과)와 군·구, 서해어업관리단, 인천해경 등이 참여하고 시 어업지도선과 옹진군 어업지도선 8척이 동시 투입된다.

해상에서는 국가어업지도선, 해경함정과 불법어업 행위 관련 정보사항을 공유해 단속효과를 높이고, 육상에서는 단속반을 편성·운영해 유통·판매 행위 등 불법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중점 단속 대상으로는 △포획금지 수산동물(어린고기) 포획·유통·판매행위 △불법어구 사용 및 어구 사용량 위반 △조업금지구역 침범 및 허가받은 구역 이탈 불법조업 △무허가 및 무면허 조업 행위 △어선법 위반 등 어업질서를 저해하는 행위이다.

합동단속을 통해 적발된 불법어업 행위에 대해서는 관계법령에 따라사법처분 및 행정처분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불법어업 예방을 위해 이달 합동단속 사전 예고와 홍보용 포스터 및 현수막 등 배포·게시할 계획이다.

오국현 수산과장은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지속적인 불법어업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어업질서가 확립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자율적인 준법 조업 질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어업인 홍보와 계도할동을 병행해 불법어업 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